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경북도, 공공·민간 협업 디지털 기술로 지역 문제 해결한다

NSP통신, 조인호 기자, 2023-06-22 18:44 KRX7
#경북도 #이철우도지사 #디지털기술 #특교세

행안부 ‘지방자치단체 협업 특별교부세 지원사업’ 선정

NSP통신-경상북도는 행정안전부 지방자치단체 협업 특별교부세 지원사업에 의성군이 선정돼 특별교부세 2억4천만 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사진 = 경상북도)
경상북도는 행정안전부 지방자치단체 협업 특별교부세 지원사업에 의성군이 선정돼 특별교부세 2억4천만 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사진 = 경상북도)

(경북=NSP통신) 조인호 기자 = 경상북도는 행정안전부 지방자치단체 협업 특별교부세 지원사업(이하 ‘협업 지원사업’)에 의성군이 선정돼 특별교부세 2억4천만 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협업 지원사업은 지역의 복잡·다양한 사회문제를 공공과 민간이 함께 해결하는 협업 사례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경북도는 의성군과 민간이 함께 농촌에서 버려지는 폐플라스틱을 완전히 새로운 제품으로 생산하는 ‘디지털 기반 생활 공작소’ 로 공모에 참여해 선정됐다. 총 사업비는 특별교부세 포함 9억4천만 원이다.

G03-8236672469

이번 사업은 청년과 주민이 함께 폐플라스틱을 업사이클링(up-cycling) 할 수 있는 오프라인 생활 공작소를 구축하고, 폐플라스틱을 새로운 제품으로 제작하는 데 필요한 설비(분쇄, 압출, 사출)를 마련해 다양한 아이디어를 시제품으로 구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 오프라인 생활 공작소를 메타버스와 연동해 가공, 제작 전 과정을 디지털 트윈화해 가상공간에서 제품을 디자인하고, 공정과정을 시뮬레이션해 볼 수 있게 한다.

인공지능을 활용해 창의적으로 제품을 디자인할 수 있는 공간도 구성해 다양한 아이디어가 제품개발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한다.

온·오프라인을 연계한 제품개발 체험 콘텐츠와 교육 프로그램도 진행해 폐플라스틱 업사이클링 신규수요 창출과 대중화를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사회적협동조합(멘토리), 대학(성균관대학교), 기업(아름다운 가게, 모래상점, 수퍼빈, 이노마드) 등 민간이 참여해 디지털 생활공작소와 연계한 창업지원 및 워케이션 프로그램도 진행한다.

이정우 경북도 메타버스혁신과장은 “디지털 기술은 지역 생활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촉매역할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공공과 민간이 협업하는데 디지털 기술이 활용되도록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
[NSPAD]삼성전자
[NSP7컷]인터넷은행의 혁신적인 배신
[NSPAD]경북 환동해본부
[NSPAD]구미시
[NSPAD]IM뱅크
[NSPAD]의성군
[NSPAD]한국농어촌공사 대구경북
[NSPAD]중소기업중앙회 대구
[NSPAD]성주군
[NSPAD]경북테크노파크
[NSPAD]영덕군의회
[NSPAD]영주시
[NSPAD]청도군의회
[NSPAD]농협중앙회 포항시지주
[NSPAD]경북도청
[NSPAD]경주교육지원청
[NSPAD]한국농어촌공사칠곡지사
[NSPAD]포항대학교
[NSPAD]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청
[NSPAD]영진전문대
[NSPAD]문경교육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