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진언즈 중국어 에듀

중국어 발음 어렵지 않아요

NSP통신, NSP인사 기자, 2017-01-04 15:26 KRD7
#진언즈 #중국어 #김은지 #면세점 #중국
[진언즈 중국어 에듀] 중국어 발음 어렵지 않아요
NSP통신-김은지 진언즈 중국어 대표 (김은지 대표)
김은지 진언즈 중국어 대표 (김은지 대표)

(서울=NSP통신) 대학교 3학년, 조별 발표시간 때의 일이다. 각자 분량을 분담하고 나누어 읽으며 발표를 했다.

보통은 다른 학생들이 발표할 때 다른 조 학생들은 일일이 경청하지 않고 고개를 숙인 채 자기 할 일을 하기 일쑤다.

특히나 중국 학생들과 같이 듣는 본과 수업이라 유학생들이 더듬거리는 발음으로 발표할 때면 아무도 듣지 않는다.

G03-8236672469

그런데 필자가 발표하기 시작한 순간부터는 다들 하나 둘씩 고개를 들어 보거나 자기 일에 집중을 못하는 눈치였다.

나중에 중국 친구가 말하는 것을 들어보니 너무 발음을 똑바로 잘 읽어서 그 여느 중국 현지 학생들보다 더 귀에 쏙쏙 들어와 어쩔 수 없이 꽂히는 발음에 그거 듣는다고 자기 일에 집중을 할 수 없었다는 것이었다.

정말 기분이 날아갈 것 같았다. 발음, 성조, 띄어 읽기 다 표시해가며 열심히 연습한 결과였다.

하루는 면세점에 중국 친구와 갔더랬다. 화장품을 사는데 탄력을 아무리 말해도 못 알아듣는 것이었다.

도대체 뭐가 잘못된 것이지 생각하고 있을 때 옆의 중국 친구가 탄력 弹力‘tànlì’ 4성이 아니라 ‘tánlì’ 2성으로 발음해야 된다고 고쳐주는 것이었다.

탄력을 생각했을 때 튕겨 떨어지는 느낌이라 당연히 4성일 줄 알고 자신 있게 내뱉었는데 이 때 아, 성조도 중요 하구나라는 것을 깨달았다.

중국어는 영어와는 달리 표의 문자다 보니 처음에 읽는 법을 배우지 않으면 보고 읽기가 힘들다.

또 습관이 잘못되면 나중에 고치기도 힘이 들게 된다. 앞으로 기고 연재를 할 때 정확한 발음과 성조로 함께 읽으며 공부할 수 있도록 발음과 성조를 익혀보고자 한다.

2017년, 중국어와 함께 새롭게 설레는 마음으로 시작해보자!

NSP통신
NSP통신
NSP통신- (김은지 대표)
(김은지 대표)

NSP통신/NSP TV people@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