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포스코 포항제철소, QSS혁신허브 활동으로 '생산성 높은 공장 만들기 활동' 앞장

NSP통신, 조인호 기자, 2024-03-14 17:38 KRX7
#포스코(005490) #포항제철소 #QSS혁신허브

지역 중소기업 14개사 35명 혁신리더로 양성해 중소기업 성장 지원

NSP통신-포스코 포항제철소가 지난 12일부터 3일동안 구룡포 포스코 수련원에서 지역 중소기업 14개 사를 대상으로 혁신허브 활동의 일환인 혁신리더 기본교육을 실시했다. (사진 = 포스코 포항제철소)
포스코 포항제철소가 지난 12일부터 3일동안 구룡포 포스코 수련원에서 지역 중소기업 14개 사를 대상으로 혁신허브 활동의 일환인 혁신리더 기본교육을 실시했다. (사진 = 포스코 포항제철소)

(경북=NSP통신) 조인호 기자 = 포스코(005490) 포항제철소(소장 천시열)가 지난 12일부터 3일동안 구룡포 포스코 수련원에서 지역 중소기업 14개 사를 대상으로 혁신허브 활동의 일환인 혁신리더 기본교육을 실시했다.

혁신허브 활동은 포스코에서 주관하는 지역 상생 프로그램으로, 포스코가 포항 중소기업과 민·관 단체들을 대상으로 QSS 기법을 전수하는 활동이다.

QSS(Quick Six Sigma) 기법은 현장의 낭비·위험 요인을 발굴·개선하여 생산효율을 극대화하는 포스코 고유의 일하는 방식을 뜻한다.

G03-8236672469

포스코는 QSS 방법론을 통해 지역 중소기업 현장 혁신을 지원하며, 지역사회에 전파해 명품 혁신도시 포항을 만드는 데 기여하고 있다.

12일부터 진행된 올해 혁신리더 교육에는 공급사(동서화학), 고객사(진양특수강), 지역중소기업(포항시 장애인 재활작업장) 등 지역 산업을 이끌어가고 있는 14개 중소기업이 참여했다.

교육 대상은 차세대 혁신리더들로, 이들은 QSS 방법론을 배워 각 기업 현장에 QSS 활동을 정착시키는 역할을 하게 된다.

이번 교육은 ‘생산성 높은 공장 만들기’ 를 중심으로 이론교육과 실무교육으로 진행됐으며 QSS활동을 통한 품질, 원가, 납기 등 ‘기업경쟁력 향상’ 을 주제로 한 토론도 진행됐다.

또 QSS 일상활동 및 즉실천 실습으로 잠재된 낭비를 발굴해 개선하는 ‘낭비 개선 방법론’ 을 학습하고, 각자 도전과제를 수행하며 혁신리더로서 열정과 도전의식을 함양하는 시간을 가졌다.

교육에 참여한 광우 홍민규 혁신리더는 “이번 교육을 통해 우리 사업장에 생산효율을 저해하는 요인이 무엇인지 알게 되었다”며 “앞으로 공장 운영 수준을 최대한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이비덴그라파이트코리아 이동훈 혁신리더는 “사람은 누구나 다 변화를 두려워하고 현실에 안주하려고 한다”며 “우리 회사를 대표하는 혁신리더로서 QSS 활동을 전파하고 현장을 변화시키겠다”는 포부를 밝혔으며 이번 교육을 마련해준 포스코에 감사함을 전했다.

한편, 포항제철소는 2011년부터 173개 지역 중소기업에서 525명의 혁신리더를 양성해 지역 중소기업 경쟁력 향상을 지원해 오고 있다.

특히 포항제철소는 중소기업뿐만 아니라 지역아동센터, 사회복지기관 등 다양한 분야에서 QSS 기법을 전파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포항시 장애인 재활작업장의 작업환경 개선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작업장 조명 밝기를 평균 327 lux에서 515 lux로 정밀작업장 수준으로 높이기도 했다.

포항제철소는 올해에도 지역 중소기업과 민·관 단체, 전통시장 등을 대상으로 QSS 기법이 전파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을 펼칠 예정이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