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업계단신

국토부, ‘건설근로자 고용평가’ 내년 시행 외

NSP통신, 유정상 기자, 2019-12-19 22:49 KRD7
#국토부 #경기도시공사 #SH

(서울=NSP통신) 유정상 기자 = ○ ... 국토부, ‘건설근로자 고용평가’ 내년 시행 =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가 건설근로자 처우개선을 위한 건설사업자의 노력을 평가하는 ‘건설근로자 고용평가제’를 내년부터 시행한다.

고용평가제는 근로자 고용실태, 복지증진 노력 등을 평가하여 우수한 기업에게 등급을 부여하는 제도로 고용안전성이 낮고 근무환경이 열악한 건설 일자리 상황을 개선하는 건설사업자의 자발적인 노력을 유도하기 위해 도입됐다.

고용평가는 신청하는 건설사업자를 대상으로 정규직 비율, 신규 정규직 비율, 청년 신규 정규직비율을 합산해 전전년도 대비 전년도 평가가 우수한 건설사에 대해 종합·전문업별로 1~3등급을 부여한다. 1~3등급을 받은 건설사에 대해서는 2021년부터 시공능력평가에 반영(1~3등급 사업자는 3년간 건설공사 실적 연차별 가중평균액에 5~3% 가산)된다.

G03-8236672469

○ ... 경기도시공사, 연말 저소득 취약계층 주거안전환경 개선위해 3천만원 기부 = 경기도시공사가 저소득 취약계층 주거안전환경 개선을 위한 사회공헌 사업 추진을 위해 3000만원의 후원금을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전달했다.

이 사업은 연말연시를 맞이해 공사 후원금을 통해 도내 저소득 취약계층(아동·청소년, 노인, 장애인)에 재난안전대비키트 ‘라이프클락’을 지원하여 수혜계층의 주거안전환경 개선을 도모하는 사업이다. 라이프클락은 재난대비용품이 포함된 시계로 평소에는 시계로 사용, 재난 시에는 시계 내부에 있는 재난대비용품을 사용하여 구조요청 및 응급처치 등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 ... SH, 제1회 SH시민주주단 총회 개최 =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의 공식 시민소통기구인 ‘SH 시민주주단’이 지난 10월 창단된 이후 2019년도 첫 정기총회를 개최했다.

공사 대회의실에서 열린 총회는 ‘주거복지를 넘어 공간복지로’ 라는 주제로 진행됐다. SH공사는 이제 주거복지의 과제를 넘어 ‘공간복지 대표기관’으로 발돋움하고 시민들이 생활하고 휴식하는 공간SOC로 도약하는 성과를 시민주주단과 함께 공유했다.

○ ... 국토부, 행복도시․인천검단․인천영종 공공지원 민간임대 사업자 공모 =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와 한국토지주택공사가 한국토지주택공사 보유 택지인 행복도시, 인천검단, 인천영종 3개 지구에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사업자 공모를 실시한다.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은 소유의 부담을 줄여 거주의 가치를 높인 품질 좋은 주택에서 8년간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장점 외에도 일반주택의 경우 주변 시세의 95% 이하, 청년주택은 시세의 85% 이하로 임대료를 낮추고 무주택자에게 우선 공급 및 일정 비율 이상을 청년·신혼부부에게 특별공급하는 등 공공성을 확보한 임대주택이다.

○ ... SH, 안전경영위원회 출범 = 서울주택도시공사가 공공기관의 재난안전관리를 강화하기 위한 안전경영위원회를 발족했다.

이 안전경영위원회는 공사 임직원, 외부 전문가, 근로자 대표 등 총 18명의 위원으로 출범했다. 19일 첫 회의에서는 열고 안전경영위원회 구성·운영 지침과 2020년 안전기본계획(안)을 심의했다. 또 산업재해나 안전사고 발생시 인적·물적 피해가 최소화 되도록 신속한 대응·복구 체계를 구축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NSP통신 유정상 기자 yootop@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