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증권투자업계동향

증권업계 내부통제 ‘성과금’ 걸어…운용사 AI·S&P500 지수 ETF 출시

NSP통신, 설희 기자, 2025-04-22 19:16 KRX9
#신한투자증권 #NH투자증권(005940) #한국투자신탁운용 #삼성자산운용
NSP통신

(서울=NSP통신) 설희 기자 = 증권업계에서는 내부통제 이슈에 대해 경각심을 가져야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에 신한투자증권은 철저한 내부통제를 최우선 원칙으로 도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NH투자증권은 이달 내 로보어드바이저 일임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운용사는 AI와 S&P500 지수를 추종하는 ETF를 상장했다.

◆신한투자증권, 내부통제에 ‘성과급’ 걸었다

신한투자증권이 내부통제 이슈 발생 시 전 임원의 성과급을 일괄 차감하는 등 철저한 내부통제를 평가·보상의 최우선 원칙으로 도입했다. 신한투자증권은 지난해 10월 ETF LP 손실 사건을 겪으면서 비상경영체제에 돌입했다. 지난달 25일에는 ETF LP 담당자 공판이 열리기도 했다. 지난해 주식, 선물 등에 대한 스펙 거래를 하던 도중 손실이 누적되자 월별 손익내역 중 ETF LP 해외 스와프, 주식, 선물 등의 손실이 실제보다 적은 것처럼 조작한 일이 발생한 결과다. 이에 위기관리·정상화 TF가 구동되면서 ‘잘못된 관행을 제거하고 새롭고 건강한 회사’를 만들기 위해 올해 1분기까지 내부통제, 조직문화, 인적혁신 등 다양한 과제를 설정하고 강력히 추진했다. 이번 제도 도입은 신한투자증권이 내부통제 강화를 단순한 슬로건으로 삼지 않고 실천하겠다는 강한 의지의 표명이다.

G03-8236672469

◆증권사, 이달 내 로보어드바이저 일임 서비스 선보일 예정…퇴직연금 수익률 경쟁

NH투자증권은 이달 내 퇴직연금 로보어드바이저(RA) 일임서비스 시행을 앞두고 있다. 36개 퇴직연금 알고리즘 중 16개의 전략이 공개될 예정이다. 코스콤 로보어드바이저 테스트베드(퇴직연금 알고리즘)에서 누적평균수익률 20%대를 기록했다.

◆운용사, AI·S&P500 지수 관련 ETF·펀드 출시

운용사는 AI와 S&P500 지수를 추종하는 ETF를 상장했다. AI 소프트웨어 기업과 방산은 관세 등 변수에 상대적으로 자유로운 측면이 있다. 이와 더불어 장기 투자하기에 상대적으로 선호되는 S&P500 지수를 활용한 ETF도 신규 상장됐다.

한국투자신탁운용은 중국의 대표적인 기술 기업과 국내 채권에 동시 투자하는 ‘한국투자차이나빅테크와AI주도주목표전환’ 펀드를 출시한다. 한국투자차이나빅테크와AI주도주목표전환 펀드는 중국 대표 빅테크&인공지능(AI) 기업 주식에 40% 이내로 투자하고 국내 채권에 60% 이상 투자해 자본수익과 안정성을 동시에 추구하는 것이 특징이다.

삼성자산운용은 AI 소프트웨어 산업의 핵심 기업에 집중 투자하는 KODEX 미국AI소프트웨어 TOP10 ETF를 상장한다. 이 ETF는 AI 소프트웨어 산업의 최상위 10개 종목에 투자한다. AI소프트웨어 대표 주자인 팔란티어에 약 20%를 투자한다.

삼성자산운용은 이날 ‘KODEX 미국S&P500액티브’ ETF를 상장했다. S&P500 지수를 구성하는 상위 100여개 종목에 압축 투자하면서 1957년 지수 출시 이후 연평균 7.43% 상승하며 장기 투자시 우상향하는 성과를 보여줬다. KODEX 미국S&P500액티브는 S&P500를 비교지수로 추종하면서도 보다 적극적인 운용 방식으로 비교지수를 초과하는 성과를 추구한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