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안동시, ‘AI 스피커’ 소중한 생명 살려

NSP통신, 김오현 기자, 2024-12-27 18:40 KRX7
#안동시 #관제시스템 #AI 스피커 #KT 텔레캅 #안동시 행복설계사

TV 시청 패턴의 이상을 감지하면 즉각 관제센터에 알려

NSP통신-안동시가 올해 취약계층에 지원한 AI 스피커가 갑자기 쓰러진 60세 남성을 구조해 화제다. AI 스피커가 이상패턴 감지해 발 빠른 대처로 생명 구해 (사진 = 안동시)
안동시가 올해 취약계층에 지원한 ‘AI 스피커’가 갑자기 쓰러진 60세 남성을 구조해 화제다. AI 스피커가 이상패턴 감지해 발 빠른 대처로 생명 구해 (사진 = 안동시)

(경북=NSP통신) 김오현 기자 = 안동시가 올해 취약계층에 지원한 ‘AI 스피커’가 갑자기 쓰러진 60세 남성을 구조해 화제다.

당시 장시간 TV가 켜져 있어 해당 가구의 ‘AI 스피커’가 이상패턴을 감지해 관제시스템에 알려 대상자에게 여러 차례 연락했지만 연락이 닿지 않았다.

이상함을 느낀 KT 텔레캅과 안동시 행복설계사가 즉시 가구를 방문했으며 먼저 도착한 KT 텔레캅 직원이 쓰러져 있는 해당 남성을 발견하고 119에 신고해 안동병원 이송 후 치료를 받았다.

G03-8236672469

저혈당 쇼크로 조금만 늦었다면 위급한 상황이 생길 수 있었으나 다행히 제시간에 병원에 도착해 치료를 받고 상태가 호전됐으며 현재 병원에 입원해 건강을 회복중이다.

AI 스피커는 TV셋탑박스와 연결돼 있어 사람이 직접 ‘살려줘’ 라고 호출하는 경우만 아니라 TV 시청 패턴의 이상을 감지하면 즉각 관제센터에 알려 한 소중한 생명을 살린 사례가 됐다.

한편 ‘오늘 날씨 어때’ 등 일상생활에서 ‘AI 스피커’와 대화하는 이용률이 23%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안동시 행복설계사 네 명이 권역별 상시 모니터링을 진행해 1인 가구의 정서적 안정 및 사회적 고립 예방에 기여하고 있다.

권기창 안동시장은 “일선에서 발 빠른 대처로 소중한 생명을 살리신 관계자분들께 큰 감사를 드린다”며 “앞으로도 1인 가구의 정서 안정과 사회적 고립 예방을 위해 돌봄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