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NSP통신) 박유니 기자 = 2024 수능 2교시 수학영역은 작년 수능보다 쉽고 9월 모평보다는 까다롭게 출제됐다.
1. 총평(난이도 및 출제 경향- 메가스터디교육 입시전략연구소 남윤곤 소장)
공통과목 22번을 제외하곤 고난도 문항이라 할 만한 문항이 없었지만, 전반적인 변별력은 충분히 확보된 것으로 보인다. 작년 수능보다 다소 쉬웠지만 지난 9월 모의평가보다는 까다롭게 출제된 것으로 분석된다.
2. 유형별 출제 경향 분석
공통과목
수학1, 수학2
전반적으로 평이했지만 22번은 함수에 대한 추론부터 계산까지 각 단계가 까다로운 문항으로 상위권 등급을 가르는 문항이 될 것으로 보인다.
선택과목
확률과 통계
선택과목인 확률과 통계는 작년 수능 및 올해 모의평가와 비슷한 수준으로 출제되었다.
미적분
미적분은 수열의 극한에서 1문항, 미분법에서 3문항, 적분법에서 4문항으로 구성되어 수열의 극한에서 상대적으로 적게, 적분에서 상대적으로 많이 출제되었다. 그 중, 28번 문항은 조건을 만족시키는 방정식의 두 실근 사이의 관계를 통하여 평행이동과 확대축소를 통해 식을 추론하고 치환적분으로 계산을 요구하는 종합적인 문항으로 까다로운 문항으로 보인다.
기하
기하는 이차곡선, 평면벡터, 공간도형 전 단원에 걸쳐 고르게 출제되었으며, 작년 수능 및 올해 모의평가 대비 쉽게 출제되었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