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한국투자신탁운용, 한국퀀트투자컨퍼런스…AI, 금융업에 새로운 기회

NSP통신, 송희진 기자, 2023-10-13 18:56 KRX7
#한국투자 #한국금융 #한국퀀트투자컨퍼런스 #한국퀀트협회 #인공지능
NSP통신

(서울=NSP통신) 송희진 기자 = 한국투자신탁운용은 13일 오전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제7회 한국퀀트투자컨퍼런스가 열렸다고 밝혔다.

행사 주관사로는 한국퀀트협회와 S&P 글로벌 마켓 인텔리전스가 참여했으며 후원사로는 한국투자신탁운용 ACE ETF, 삼성증권, 인베스코, 두물머리가 참여했다.

천연록 두물머리 대표 겸 한국퀀트협회장이 회장 취임 후 처음 주최한 행사인 이번 컨퍼런스는 ‘인공지능(AI) 기반 금융’을 주제로 진행됐다.

G03-8236672469

배재규 한국투자신탁운용 대표는 환영사를 통해 “10년 전에는 글로벌 주식시장 시가총액 상위 10개 기업 중 기술 기업이 2개에 불과했지만 현재는 10개 중 9개에 달한다”며 “디지털 경제 시대에서 테크기업이 혁신을 통해 주된 가치를 창출하고 있는 것”이라고 운을 뗐다.

이어 “금융업계도 이러한 변화의 중심에 있고 한국투자신탁운용 또한 비즈니스 전반에 인공지능과 디지털 기술을 도입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세상이 바뀌었으니 우리는 변해야만 한다’는 말을 강조하고 싶다”고 말했다.

또 배대표는 “AI와 디지털 기술 접목은 여러 어려움에 직면한 자산운용업계에 새로운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면서도 “이 과정에서 자산운용업 종사자 개개인은 전문성을 키워 AI가 제시한 답의 진위 여부를 확인할 수 있어야 하고 AI는 사람의 능력을 확장하기 위한 증강 도구로 사용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컨퍼런스 메인 행사는 천 대표의 기조연설로 시작됐다. 천 대표는 “GPT 기술을 활용할 경우 기존 분석 업무의 90% 이상은 자동화가 가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성창환 인베스코 포트폴리오 매니저와 모하마드 하산(Mohammad Hassan) S&P 글로벌 마켓 인텔리전스 아시아태평양 배당 예측 책임자 등 각 분야 전문가들의 강연도 이어졌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