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KT, 청남대에 관람객 위한 AI 로봇 도입 완료

NSP통신, 이복현 기자, 2023-09-13 16:05 KRX7
#KT(030200) #청남대 #AI로봇

KT, 로봇 실증 사업 참여해 청남대에 안내로봇 4대, 순찰로봇 1대 도입

NSP통신- (사진 = KT 충남충북광역본부)
(사진 = KT 충남충북광역본부)

(서울=NSP통신) 이복현 기자 = KT 충남충북광역본부(이현석 전무)가 충청북도, 충북과학기술혁신원(이하 충북과기원)과 청남대에 관람객들의 편의와 안전을 위한 로봇을 도입했다.

지난 5월 충청북도, 충북과기원, 청남대가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의 ‘AI·5G기반 대규모로봇 융합모델 실증사업’에 선정됐다. 이에 KT와 관련 기업은 컨소시엄을 이뤄 청남대에 로봇 솔루션을 공급하고 2년간 운영한다.

올해는 1단계 도입 기간으로 청남대 대통령기념관과 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에 안내로봇 4대와 순찰로봇 1대가 배치됐다.

G03-8236672469

안내로봇은 관람객이 일정 거리 이내로 접근하면 먼저 인사를 건내고 시설 이용 방법을 안내한다. 영어, 일본어, 중국어 등 외국어 서비스도 지원한다.

순찰로봇은 자율 주행하며 시설을 순찰하고 화재·도난 등 이상 상황을 탐지해 관리자가 조기에 대응할 수 있도록 돕는다.

2024년까지는 2단계 도입 기간으로 순찰로봇 1대와 관리자를 따라다니며 시설 관리용 도구를 운반해주는 추종형 배송로봇 2대, 자율 주행하며 환경 미화를 돕는 옥외 청소로봇 1대가 추가로 배치될 예정이다.

로봇의 도입을 기념하며 13일 청남대 대통령기념관에서 가동식 행사가 열렸다.

KT 충남충북광역본부 이현석 전무는 “이번 사업은 관광지에 대규모로 AI 로봇을 도입한 의미 깊은 사례”라며 “다양한 유형의 로봇을 도입해 청남대 관광 활성화를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