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캠코, 해운시황 변동 시그널 연구 논문 SSCI 개제

NSP통신, 김지은 기자, 2021-11-08 10:38 KRD7
#캠코 #해운시황 #변동 시그널 #연구 논문 #SSCI 개제
NSP통신- (캠코)
(캠코)

(서울=NSP통신) 김지은 기자 = 한국자산관리공사(대표 신흥식, 이하 캠코)는 선박가격과 해상운임의 비율(선가-운임 비율)을 통해 미래 해운시황 변동을 예측한 연구논문을 SSCI 국제 학술지 ‘Maritime Policy & Management’에 게재했다.

캠코와 한국해양대학교가 공동으로 수행한 이번 연구는, 선가와 운임의 이론적 관계를 활용해 해운시황 변동에 대한 이해를 높임으로써 실무적으로 미래 해운시황 예측에 따른 해운업 투자와 리스크 관리 방안을 제시했다.

캠코는 연구에서 ▲건화물(乾化物, dry cargo) 중고선 선가-운임 비율은 장기적으로 평균회귀현상을 보이며 ▲평균을 기준으로 선가-운임 비율 등락의 98.4%는 선가에 의한 것으로 확인되어 ▲현재 선가·운임 비율과 평균값 차이를 통해 해운시황 파악과 미래 선가 변화에 대한 예측이 가능하다는 시사점을 도출했다.

G03-8236672469

캠코는 연구결과에 따라 선가·운임 비율분석을 통해 선가가 운임대비 저평가 또는 고평가됐는지 국면 파악이 가능하게 됨으로써 평균회귀를 고려해 투자 및 리스크 관리 전략을 펼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신흥식 캠코 사장 직무대행은 “코로나19 이후 해운시장은 글로벌 환경 규제 등 구조적 변화를 맞아 변동성이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캠코는 앞으로도 해운시황에 대응해 중소해운사 지원 방안을 지속적으로 강구해 가겠다”고 말했다.

NSP통신 김지은 기자 jieun50245024@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