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한화건설, ‘포레나 인천 구월 아파트’에 스마트 거푸집 시공공법 시범 적용

NSP통신, 강은태 기자, 2021-11-04 21:20 KRD7
#한화건설 #포레나 인천 구월 아파트 #스마트 거푸집 시공공법
NSP통신-한화건설이 플러스데크와 공동 개발한 스마트 거푸집 리프트업 공법을 한화 포레나 인천구월 현장에 시범 시공 중인 모습 (한화건설)
한화건설이 플러스데크와 공동 개발한 스마트 거푸집 리프트업 공법을 한화 포레나 인천구월 현장에 시범 시공 중인 모습 (한화건설)

(서울=NSP통신) 강은태 기자 = 한화건설(대표 최광호)이 지난 10월 말 공동주택 ‘스마트 거푸집 리프트-업(Lift-up) 공법’(이하 스마트거푸집 시공공법)을 개발하고 시범 적용 하는데 성공 했다.

한화건설은 올해 5월 데크플레이트를 전문 생산하는 ‘플러스데크’와 함께 ‘스마트 거푸집 공법 개발 공동 추진 협약(MOU)’을 체결한 바 있다. 이후 다양한 거푸집 공법 개발에 착수해 5개월 만에 이번 스마트거푸집 시공공법을 개발 및 특허 출원하고 ‘한화 포레나 인천구월’ 아파트 현장에 시범 적용하게 됐다.

스마트거푸집 시공공법은 한화 포레나 인천 구월 아파트 지하 주차장 슬래브에 적용했으며 이 자리에는 한화건설과 플러스데크 등 관계자들이 직접 참관했다.

G03-8236672469

한화건설이 이번에 개발한 스마트거푸집 시공공법은 공장 제작된 거푸집을 지상에서 조립 후 리프트 장비를 이용해 상승 설치하는 공법으로 기존 재래식 공법 대비 크레인장비 의존도 감소가 가능하고 현장 시공량 감소에 따른 공기 단축 및 원가절감, 안전사고 예방이 가능해 그 의미가 크다.

또 거푸집 공법이 제한되는 무량판구조에도 이번 스마트거푸집 공법은 적용이 가능해 아파트를 비롯한 일반 건축물 등 다양한 현장에 적용을 확대할 계획이다.

한편 한화건설은 11월 26일까지 홈페이지를 통해 ‘2021 한화건설 혁신기술 공모전’을 개최하고 있으며 이번 공모전을 통해 중소기업과 스타트업 기업 등이 보유한 우수한 기술의 현장 적용 및 공동기술개발을 추진하고 테스트 베드(Test Bed)를 지원하는 등 상생협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NSP통신 강은태 기자 keepwatch@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