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안랩, 영화 불법 다운로드 사이트로 유포되는 매그니베르 랜섬웨어 주의 당부

NSP통신, 이준석 기자, 2020-03-02 10:09 KRD7
#안랩 #사이트 #다운로ㅡ #당부

(서울=NSP통신) 이준석 기자 = 안랩(대표 권치중)은 최근 불법 영화 다운로드 사이트에서 ‘매그니베르(Magniber)’ 랜섬웨어를 유포하는 사례를 발견 해 사용자의 주의를 당부했다.

공격자는 멀버타이징(Malvertising*) 기법을 사용해 해당 랜섬웨어를 유포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집에 머물며 영화를 즐기려는 사용자를 노린 것으로 추정된다.

멀버타이징은 악성코드(Malware)와 광고(Advertising)의 합성어로, 정상적인 광고 서비스 네트워크를 악용하여 악성코드를 유포하고 감염시키는 방법이다.

G03-8236672469

공격과정을 살펴보면, 먼저 사용자가 특정 영화 불법다운로드 사이트에 접속해 영화를 고른 뒤 ‘영화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면 영화 다운로드용 웹페이지로 이동한다. 공격자는 이 다운로드용 웹페이지에 악성 광고를 게시했다. 악성 광고가 게시된 페이지에서는 사용자가 별다른 행위를 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매그니튜드(magnitude) 익스플로잇 킷(악성코드 유포 도구)’이 포함된 페이지로 또 한번 이동하게 된다.

현재 안랩 V3 제품군은 해당 악성코드 및 악성 광고가 포함된 페이지를 차단하고 있다.

이같은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정품 콘텐츠 이용 ▲OS(운영체제) 및 인터넷 브라우저(IE, 크롬, 파이어폭스 등), 응용프로그램(어도비, 자바 등), 오피스 SW등 프로그램의 최신 보안 패치 적용 ▲최신 버전 백신 사용 ▲중요한 데이터는 별도의 보관 장치에 백업 등 기본적인 보안 수칙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NSP통신 이준석 기자 junseok3875@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