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포항시, 흥해 도시재생 위한 청년 컴페티션 데이 성료

NSP통신, 조인호 기자, 2019-11-26 17:35 KRD7
#포항시 #이강덕포항시장 #뉴트로프로젝트 #한동대학교

지역 주민과 학생, 현장 전문가 모두 모여 흥해 청년 창업 아이디어 발굴

NSP통신-포항시(흥해특별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는 26일 한동대학교 학생들과 지역 청년이 함께 펼치는 뉴트로 프로젝트-컴페티션 데이, 흥해 이제 興해요 라는 제목으로 진행한 청년 공감 아이디어톤을 성황리에 마쳤다. (포항시)
포항시(흥해특별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는 26일 한동대학교 학생들과 지역 청년이 함께 펼치는 ‘뉴트로 프로젝트-컴페티션 데이, 흥해 이제 興해요’ 라는 제목으로 진행한 청년 공감 아이디어톤을 성황리에 마쳤다. (포항시)

(경북=NSP통신) 조인호 기자 = 포항시(흥해특별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는 26일 한동대학교 학생들과 지역 청년이 함께 펼치는 ‘뉴트로 프로젝트-컴페티션 데이, 흥해 이제 興해요’ 라는 제목으로 진행한 청년 공감 아이디어톤을 성황리에 마쳤다.

한동대학교 그레이스홀에서 컴페티션 데이의 최종 단계로 지난 23일 펼쳐진 아이디어톤은 흥해 지역의 청년 창업과 도시재생 아이디어 발굴을 위해 총 5개 주제를 사전에 공지해 41명의 참여자가 모였다.

각 주제별로 4~5명이 팀을 이뤄 총 10개 팀이 흥해 도시재생 및 창업에 관한 주제를 바탕으로 킥오프(15일), 현장 답사(16일), 주제별 아이디어 발굴과 추가 조사(16~22일)를 통해 흥해를 보다 진지하게 고민하고 깊이 있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G03-8236672469

또한, 최종 발표일에는 전국에서 왕성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현장 전문가(안테나 나태흠 대표, 세간 박경아 대표, 메시지팩토리협동조합 노경민 대표, 인디공오삼 신동우 팀장, 허그인 신성국 대표)가 팀별로 매칭돼 코칭함으로써 팀별 주제에 맞게 현실성 있는 아이디어를 발굴하기 위해 고민하는 등 흥해 지역의 도시재생과 청년 창업을 위한 실행 가능성을 높이는 데 주력했다.

이번 아이디어톤은 한동대학교의 제안으로 추진됐으며, 사전에 지역에 대한 이해와 조사의 시간을 가진 상태에서 만들어져 좀 더 디테일하고, 지역 방문 설문조사, 주민 인터뷰 등 다양한 루트를 통해 고민이 묻어난 아이디어들이 많아 큰 호응이 있었다.

그렇게 만들어진 청년들의 아이디어는 전문가의 팁으로 현장의 미와 실현가능성이 더해져 좀 더 디테일하게 발전되는 과정을 거친 후 최종 발표됐다.

특히 이날 주민 심사위원으로 참여한 13명의 흥해 주민들은 청년들이 아주 짧은 시간 안에 산뜻하고 기발한 아이디어를 구상한 것에 기대감을 표하고, 한동대에서 적극적으로 흥해에 대한 고민을 해주고 있음에 큰 감동을 받았다.

이복길 포항시 안전도시사업과장은 “청년들의 의미 있는 작업에 시민의 한 명으로서 깊은 감동을 받았다”며, “흥해 지역을 고민한 소중한 아이디어들이 빠른 시일 내에 지역 내 창업으로 현실화할 수 있도록 행정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컴페티션 데이에는 흥해시장 활성화를 위한 청년 창업 아이템, 보행 문제 해결을 위한 아이템 및 프로그램 발굴, 마을 청소년 및 아이들 교육을 위한 마을협동조합 프로그램 발굴, 흥해읍성 등 흥해 콘텐츠 특화 상품 발굴이라는 주제로 아이디어톤이 개최됐으며, 흥해의 학생들을 위한 영어교육 창업 모델을 발표한 골든스니치(최우수상)-‘흥해 이제 興해요’, 흥해 콘텐츠 특화한 관광코스 및 상품 개발의 흥흥흥해해해(우수상)-‘흥나는 흥해 한바퀴’, 역시 특화 관광 상품 개발의 흥부자(장려상)-‘흥부마을’ 이 주민 공감 펀딩 결과에 따라 우수팀으로 선정됐다.

NSP통신 조인호 기자 eno8166@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