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네이버, ‘타임&토픽’ 베타서비스…특정시기·사건요약 자동추출 검색

NSP통신, 김정태 기자, 2011-11-24 17:39 KRD7
#네이버 #타임토픽 #자동추출검색

[서울=NSP통신] 김정태 기자 = NHN(대표 김상헌)의 검색포털 네이버가 특정 시기와 사건 관련 질의어에 대해 연대기적으로 분석해 검색결과를 제공하는 ‘타임&토픽’ 신규 검색서비스를 24일 선보였다.

타임&토픽 검색서비스는 웹 문서의 주어와 동사, 특히 사건 발생 관련한 동사(발생하다, 태어나다, 멸망하다 등)를 분석해 시기적으로 발생한 사건/이슈를 문장으로부터 추출, 사용자가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사건요약을 자동 생성해주는 서비스다.

검색 결과는 네이버의 문장분석 기술을 사용해 웹의 다양한 문서와 문장을 시간과 사건으로 재구성해 자동추출한 것.

G03-8236672469

이를 통해 역사적/연대기적으로 질의어를 분석한 새로운 검색 결과를 제공해 시기별로 사건의 흐름을 찾고자 하는 이용자에게 효과적인 검색결과를 제공하게 된다.

특정 시기에 일어난 사건을 보고 싶다면 ‘1945년’, ‘19세기’와 같은 시간 검색어를 입력하고, 특정 사건의 히스토리를 알고 싶다면 ‘세종대왕’, ‘투표율’과 같은 검색어를 입력하면 된다.

특정 시기와 사건을 동시에 확인하고 싶다면 ‘19세기 헤어스타일’, ‘14세기 발명’과 같은 검색어를 입력하면 된다.

질의어에 대한 검색결과는 통합검색 내 ‘타임&토픽’ 컬렉션 및 탭검색을 신설해 노출한다.

이용자는 지식백과/책본문/뉴스/카페/블로그/지식iN 등 출처별로 검색결과를 선택해서 볼 수 있다.

또한 네이버는 지식백과 서비스에 '동국통감' 등 역사문헌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예정이어서, 타임&토픽의 역사적 사건들의 검색결과가 더욱 다양해 질 것으로 보인다.

타임&토픽 검색에서는 초기 베타 기간 동안 자동 추출로 인해 발생하는 오류들은 사용자 개선의견을 받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예정이다.

김정태 NSP통신 기자, ihunter@nspna.com
<저작권자ⓒ 국내유일의 경제중심 종합뉴스통신사 NSP통신.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