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NSP통신) 최병수 기자 = RIST(포항산업과학연구원, 원장 박성호)는 지난 12일 오후 2시 포항 본원 강당에서 RIST와 패밀리사 직원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 적용사례 및 활용방안 설명회’를 가졌다.
RPA는 사람이 하는 반복적이고, 규칙에 기반한 일을 소프트웨어 로봇이 대신해주는 것으로 향후 인공지능(AI)과 결합해 사람과 같이 판단하고, 상호 작용하는 수준까지 발전될 것으로 전망된다.
포스코ICT와 공동으로 진행한 이날 설명회는 RPA 개념 소개, 포스코 ICT 적용사례 발표 및 RPA 데모 시연, 효과적인 RPA 활용방안 제언, Q&A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물리적인 로봇을 공장에 적용하여 자동화를 추진하는 스마트 팩토리처럼 소프트웨어 로봇을 경영관리분야에 적용하는 RPA 사무자동화가 확산되고 있는 추세이다.
단순 반복적인 일은 로봇에게 맡기고 직원들은 좀더 가치있는 일에 집중하기 위해 추진되었던 포스코 ICT의 RPA 적용사례를 들어보고, 이를 RIST에 활용하기 위한 방안을 토론했다.
한편, RIST는 빅데이터(Big Data) 기반의 인공지능(AI)을 적극 활용하여 연구의 품질과 효율 향상을 꾀하고 있으며, 기업과 지역사회의 기술 문제를 저비용으로 신속하게 지원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워나가고 있다.
NSP통신/NSP TV 최병수 기자, fundcbs@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