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농협금융, 중국 ‘공소그룹’과 현지 합작사업 추진

NSP통신, 이정윤 기자, 2017-12-19 13:53 KRD7
#농협금융 #농협금융지주 #공소그룹 #MOU #농협MOU
NSP통신-북경에 있는 공소그룹 본사에서 김용환 NH농협금융지주 회장과 천진엔핑 중국 공소그룹 총경리가 양 그룹간 금융사업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에 서명하고 있다. (왼쪽부터)김용환 농협금융지주 회장, 김병원 농협중앙회 회장, 왕샤 공소합작총사 주임, 천진엔핑 공소그룹 총경리 (NH농협금융)
북경에 있는 공소그룹 본사에서 김용환 NH농협금융지주 회장과 천진엔핑 중국 공소그룹 총경리가 양 그룹간 금융사업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에 서명하고 있다. (왼쪽부터)김용환 농협금융지주 회장, 김병원 농협중앙회 회장, 왕샤 공소합작총사 주임, 천진엔핑 공소그룹 총경리 (NH농협금융)

(서울=NSP통신) 이정윤 기자 = 농협금융지주는 중국 북경에서 중국공소집단유한공사와 금융사업 협력에 관한 2016년 1월 5일자 양해각서(MOU)를 갱신했다.

이번 MOU 갱신은 문재인 대통령 방중 경제사절단에 포함된 농협중앙회와 공소합작총사 간에 같은 날 체결한 포괄적 업무협약의 연장선상에서 이뤄져 양 그룹의 합작사업이 한층 탄력을 받게 됐다.

지난 1차 MOU에 따라 임직원 교류 및 상호 연수를 통해 서로에 대한 이해의 폭과 깊이를 넓혔다. 또한 2015년 설립 첫해부터 흑자를 기록한 공소융자리스 증자에 2016년 참여한 후 ROE 5% 수준의 안정적인 수익을 확보하고 있다.

G03-8236672469

소액대출 분야에서는 공소그룹이 올해 초 설립한 천진시 소액대출사에 대한 지분투자가 막바지 계약협상이 진행 중에 있으며 2018년초 출범 예정인 강소성과 중경시 인터넷소액대출사에 대한 지분투자도 농협금융이 순차적으로 참여하기로 했다.

이번에 갱신하는 2차 MOU에서는 그간 충분한 논의를 거친 바 있는 합자손해보험, 중외합자은행을 본격적으로 추진하는데 합의했고 임원급 조정위원회 신설 및 정례화 운영, 실무 TF회의 운영 강화, 상호연수 확대 등 실행 가능하고 내실 있는 협력기반과 교류 프로그램을 마련키로 했다.

또한 급변하는 세계금융환경, 중국의 발전전략 및 금융개방 정책에 대응해 자본시장 진출, 디지털금융 플랫폼 구축, 농업실물경제간 무역 활성화 등 다각적인 협력사업을 공동으로 강구키로 했다.

김용환 회장은 “한중 정상회담 시기에 농협금융과 공소그룹이 협력 사업을 본격화하는 MOU를 갱신하게 된 것은 양국 민간경제 협력 활성화에 의미있는 신호탄”이라며 “양 그룹의 자원과 지혜를 모아 내실있는 합작사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해 양국 농업과 금융산업의 상생발전에 기여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NSP통신/NSP TV 이정윤 기자, nana1011@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