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써보니

후지제록스 다큐프린터 CP105b…컴팩트형 사용편의·품질 ‘굿’

NSP통신, 김정태 기자, 2011-03-09 11:41 KRD2
#후지제록스 #다큐프린터 #CP105B #레이저프린터
NSP통신

후지제록스프린터스에서 야심차게 내 놓은 다큐프린터 CP 105b(DocuPrint CP105 b)는 S-LED 프린터로 고품질을 자랑하는 제품이다.

프린터하면 보통 레이저프린터와 잉크젯 프린터를 생각하지만 후지제록스 프린터스 등 고급 기업용 프린터에 쓰이는 LED 기술이 채용된 제품도 있다.

즉, LED프린터. 이 프린터는 잉크젯보단 상위 품질을 레이저와 비교해서도 위급정도 수준을 자랑한다고 알려져 있다. 물론 LED프린터를 생산하는 후지제록스 프린터스 등에서는 레이저 이상의 품질을 자랑하다고 설명한다.

G03-8236672469

어쨌든 기자가 직접 써본 후지제록스 다큐프린터 CP 105b는 일단 인쇄 품질에서는 만족도가 높다.

캐논, 앱손, HP, 삼성전자, 심지어 브라더까지. 각 프린터 업체보다 특징이 있고, 기술이 각기 달라 딱히 어떤 제품이 좋다라고 평가하기엔 어렵지만 일단 일반 소비자입장에서 보자면 품질, 인쇄속도, 소음, 유지비용 등이 중요하다.

어떤 기술이 접목됐는지 등은 차후 문제다. 기업과 가정 모두 직접 체험한 것에 대한 결과가 가장 중요하기 때문이다.

CP 105b도 단순히 일반 소비자 입장에서 써봤다. 먼저 정리를 하자면 디자인 면에서는 책상위에 작은 컴팩트 오디오 한 대를 놓은 듯하다. 인쇄 속도는 레이저만큼 빠르다. 토너 교체도 쉽다. 잉크젯 프린터처럼 각각의 색상을 넣고 빼면 끝이다.

단 하나, 소음에 있어서는 초기 시동시 조금 나는 소음외에는 조~용한 편이다. 그 외엔 가격이나 디자인, 인쇄 품질에서는 이미 나와 있는 동급 제품들과 크게 떨어지지 않는다.

NSP통신

◆사용자 설치 편의성은?

요즘 출시되는 IT 가전제품들은 설치가 굉장히 쉽다. 기계치라도 전원을 연결하고 동작 버튼을 누르면 시동 준비 끝이다.

쉽게 말하자면 설명서 없이도 쉽게 될 정도로 제품들이 쉽게 나오고 있다.

다큐프린터 CP 105b는 사용할 컴퓨터와 프린터를 USB케이블로 연결하고 전원만 공급해 주면 일단 설치는 끝이 난다.

이후 컴퓨터에 다큐프린터 CP105b 드라이버만 설치해 주면 바로 인쇄가 가능하다. 물론 프린터 설정에서 다큐프린터 CP 105b를 기본 프린터로 설정해 줘야 한다.

NSP통신

◆ 복잡한 조작 없어 편리…토너 교체도 초보자도 쉽게

포토프린터다. 인터넷프린터다. 해서 다양한 기능의 프린터가 출시되고 있다. 하지만 뭐니해도 복잡한 조작이 없는 게 소비자 입장에서는 좋다. 기능이 많지만 일반 소비자가 많은 기능을 활용하지 못하면 아무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다큐프린터 CP105b는 전원 온오프와 프린터 상태 LED 버튼이 전부다. 때문에 소비자는 별다른 조작없이 말 그대로 인쇄 버튼만 눌러주면 쉽게 프린터를 할 수 있다.

토너 교체 부분은 우측면에 있는데 색상별 토너가 장착돼 있다. 잉크젯이나 레이저프린터의 토너 교체도 쉬워졌지만 다큐프린터 CP105b는 설명이 필요없이 건전지 교체하는 것처럼 쉽다.

특히 토너 가루가 나오거나 기타 물질이 손에 뭍는 일은 거의 없다. 그 만큼 깔끔한 교체와 처리가 가능하도록 했다.

실제로 컬러 토너중 한 개를 빼고 다시 장착해 봤다. 별다른 지식 없이도 쉽게 탈착하고 장착할 수 있었다.

◆ 인쇄용지 삽지와 출력

프린터 설치와 사용법이 너무나 간단해 많은 내용을 줄줄이 써 넣기도 어렵다. 인쇄용지는 하단 용지함에 넣으면 된다. 용지가 움직일 수 있지만 고정 장치가 있어 걱 정없다.

인쇄된 결과물은 상단에서 나온다. 인쇄 시간을 따져본다면, 칼라의 경우는 분당 10당(10ppm) 정도다. 흑백은 12장(12ppm)이다.

인쇄 시간을 계산할 필요 없이 한글에서 문서를 작성하고 나서 인쇄 버튼을 누르면 1, 2초 안에 결과물이 프린팅된다.

NSP통신

◆ 인쇄 품질, 감히 레이저프린터보다 한수위 평가

인쇄 품질은 말로 하기에는 어렵다. 후지제록스프린터에서 설명한 것에 따르면 IReCT(이미지 등록 제어 기술)을 적용해 새롭게 개발된 2400dpi급 초정밀 해상도 디지털 이미지 등록을 해 준다. 또 이 기술을 통해 디지털 프로세스를 통해 엇갈린 배열까지 교정해 준다.

MACS(초정밀 제어 스크린)을 통해 스크린 요소의 모양을 최적화 해주고 자연스러운 그라데이션을 보여준다.

마지막으로 선명한 이미지를 위해 적용된 IE(이미지향상)SMS 미세한 매트릭스 위에 이미지를 두 방향으로 스캔하고 특히 작은 각도에서 선 처리를 부드럽게 해 뚜렷한 텍스트와 그래픽을 만들어 준다. 여기까지가 후지제록스 프린터스가 자랑하는 기술이다. 이런 기술들이 종합적으로 작용해 고품질의 인쇄 품질을 만들어 낸다는 것이다.

쉽게 비유하자면 레이저프린터의 질감보다 좋다는 평가를 내리고 싶다. 단, 동급의 컬러 레이저프린터에 한해서다.

좀 더 강조하자면 이미지 프린팅이 된 것처럼 품질이 높다.

위의 기술적인 면과 기타 하드웨어적인 것을 종합해 말하자면, 후지제록스프린터스의 S-LED(셀프 스캐닝 발광다이오드)와 DELCIS(디지털 광제어 이미징시스템) 기술이 다큐프린터 CP105b의 고품질 인쇄를 가능하게 한다.

이들 기술로 인해 1200×2400dpi급의 해상도가 나온다. 이 해상도는 요즘 말하는 풀HD 화질이라고 하는 것과 비교하면 좀더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일반 동급 프린터의 해상도 스펙을 비교해도 큰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아이폰4에서 찍은 사진을 웹에서 보면 과연 아이폰4에서 찍은 사진이라고 생각하기가 어려울 정도로 선명하고 화질이 좋다.

다큐프린터 CP105b에서 인쇄한 품질은 아이폰4에서 찍은 사진만큼 뛰어나다. 프린터에서 다큐프린터 CP105b를 아이폰4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 EA에코 토너로 절력 절감, 토너 유지비용↓

다큐프린터 CP105b는 새로운 기술로 개발된 후지제록스 EA(Emulsion Aggregation) 에코 토너가 사용된다.

이 토너는 기존 토너보다 20℃ 가량 낮은 온도에서 용지에 융화된다. 때문에 20% 정도의 전력을 절감하는 것으로 후지제록스프린터스는 밝히고 있다.

뿐만 아니라 35%정도 작은 이산화탄소를 배출해 최근 친환경 제품에도 부합된다.

특히 EA에코 토너는 광택모드에서 대략 40% 정도의 절전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렇게 절전 등을 모두 따져보면 소비자는 평균적으로 30% 수준의 절전효과를 가져간다.

간단하게 정리하자면 다큐프린터 CP 105b는 기존 프린터보다 전기를 덜 쓰면서도 다양한 용지에서도 고픔질의 인쇄물을 출력할 수 있다.

◆ 가격과 색상 디자인

다큐프린터 CP105b의 가격은 현재 20만원대 초반대에 형성되고 있다. 물론 오픈마켓이나 가격비교사이트 등의 가격기준이다.

디자인은 언론이나 커뮤니티, 리뷰사이트 등의 미디어에서 극찬한 것처럼 프린터치고는 정말 아담하다. 감히 컴팩트 프린터라고 말하고 싶다.

색상도 분홍색, 검정색, 흰색으로 출시돼 소비자의 선택의 폭도 넓혔다.

◆ 사양을 정리해 보면

다큐프린터 CP105b는 컬러 10ppm, 흑백 12ppm의 인쇄속도를 갖췄다. 첫 페이지 출력시간은 컬러 29초, 흑백 24초다. 이후 출력은 앞서 말한 것처럼 1, 2초면 인쇄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 최대 해상도는 1200×240dpi다. 프로세서는 192MHz. 메모리는 64MB로 넉넉하다.

소모품으로는 블랙, 시아언, 마젠타, 옐로우 토너 등이 있다. 4개의 토너가 장착돼 컬러 인쇄를 가능하게 한다. 각 토너의 인쇄 매수는 평균적으로 1400매 이상이다.

ihunter@dipts.com
<저작권자ⓒ 소비자가 보는 경제뉴스 DIP통신.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