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경상북도의회, 제78회 청소년의회교실 개최

NSP통신, 조인호 기자, 2024-06-27 18:31 KRX7
#경북도 #경북도의회 #청소년의회교실

문경 산북초등학교 학생 20여 명과 함께 1일 도의원 체험 활동기회 가져

NSP통신-경상북도의회는 도내 청소년들이 지방의회를 직접 체험하는 1일 도의원 역할 프로그램인 제78회 경상북도의회 청소년의회교실을 27일 경북도의회 본회의장에서 개최했다. (사진 = 경상북도의회)
경상북도의회는 도내 청소년들이 지방의회를 직접 체험하는 1일 도의원 역할 프로그램인 제78회 경상북도의회 청소년의회교실을 27일 경북도의회 본회의장에서 개최했다. (사진 = 경상북도의회)

(경북=NSP통신) 조인호 기자 = 경상북도의회(의장 배한철)는 도내 청소년들이 지방의회를 직접 체험하는 1일 도의원 역할 프로그램인 제78회 경상북도의회 청소년의회교실을 27일 경북도의회 본회의장에서 개최했다.

제78회 청소년의회교실에는 김창기 도의원이 직접 학생들을 맞이하고 격려했으며, 문경 산북초등학교 학생 20여 명과 지도교사 등이 참여해 학생들이 스스로 작성한 조례안과 건의안에 대해 도의원의 역할을 맡아 실제 본회의 진행방식과 동일하게 개회식, 5분 자유발언, 조례안, 건의안 등에 대한 제안설명, 찬반토론, 표결 등의 순서로 회의를 진행했다.

‘길거리 쓰레기와 재활용 문제’ 및 ‘우유급식의 문제점’ 이라는 주제의 5분 자유발언과 ‘바른말 쓰기 캠페인에 관한 조례안’ , ‘학교 점심시간 연장에 대한 조례안 ’ , ‘학생들의 휴대폰 사용 예절과 신체 피해 예방을 위한 건의안’ , ‘체육시간 확대를 위한 건의안’ 등 총 6건의 안건을 상정하여 처리했다.

G03-8236672469

이날 참여한 학생들은 “내가 직접 쓴 원고를 발표하는 시간이 재밌었고, 전자투표 등 도의원이 하는 역할을 해보니 새롭고 신기한 경험이 되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김창기 도의원은 “지방의회와 의원들의 역할에 대해 본회의장에서 실제로 체험해 보고, 친구들이 직접 제안한 조례안 등에 대해 찬·반토론과 투표를 통해 의결까지 해보는 유익한 시간이 되었기를 바란다”며, “이번 체험이 오래도록 기억에 남고, 지방자치를 이해하고, 꿈을 키우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고 말했다.

경상북도청소년의회 교실은 2014년부터 초·중·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운영해 왔으며 미래의 유권자인 학생들이 1일 도의원이 되어 도의회 본회의장에서 지방의회 의사일정을 스스로 운영하여 도의원의 의정활동과 민주적 의사결정과정을 직접 체험하는 교육 프로그램으로 앞으로도 학생들에게 민주주의 현장체험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