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기준금리 연 2.50% 유지

NSP통신, 안민지 기자, 2014-05-09 11:40 KRD7
#한국은행 #통화정책 #운용방향 #기준금리 #5월
NSP통신- (한국은행)
(한국은행)

(서울=NSP통신 안민지 기자) = 9일 열린 금융통화위원회는 만장일치로 기준금리를 현 수준인 연 2.50%로 유지해 통화정책을 운용하기로 결정했다.

이번 기준금리는 미국의 경기회복세 지속, 유로지역의 경기부진 완화로 앞으로 세계경제가 완만한 회복세가 지속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 또한 국내경제도 수출 호조로 경기 회복세 지속되고 있는 것도 기준금리 유지 배경.

세계경제는 선진국을 중심으로 완만한 회복세를 지속할 것으로 전망된다. 미국에서는 완만하지만 경기회복세가 지속됐다. 유로지역에서는 경기부진이 완화되는 모습을 이어갔다. 신흥시장국에서는 일부 국가의 성장세가 다소 약화됐다. 앞으로 미 연준의 통화정책 기조 변화에 따른 글로벌 금융시장 여건 변화, 일부 신흥시장국의 성장세 약화 및 동유럽 지정학적 리스크 등에 영향받을 가능성이 상존한다.

NSP통신- (한국은행)
(한국은행)

국내경제를 보면, 증가세를 보인 수출이 호조를 이어가면서 경기가 추세치를 따라 회복세를 지속했다. 고용 면에서는 취업자수가 50세 이상 연령층과 서비스업을 중심으로 큰 폭의 증가세를 이어갔다. 앞으로 GDP갭은 당분간 마이너스 상태를 유지하겠으나 그 폭은 점차 축소될 것으로 예상된다.

NSP통신- (한국은행)
(한국은행)

4월중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공업제품가격 및 서비스요금의 오름폭 확대 등으로 전월의 1.3%에서 1.5%로 높아졌다. 농산물 및 석유류 제외 근원인플레이션율도 전월의 2.1%에서 2.3%로 상승했다. 앞으로 물가상승률은 농산물가격 안정 등으로 당분간 낮은 수준을 나타내겠으나 점차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주택매매가격과 전세가격은 수도권과 지방에서 모두 오름세가 둔화됐다.

NSP통신- (한국은행)
(한국은행)

주택매매가격과 전세가격은 수도권과 지방에서 모두 오름세가 둔화됐다.

NSP통신- (한국은행)
(한국은행)

금융시장에서는 주가가 외국인 주식순매수 등에 힘입어 상승하다가 동유럽 지정학적 리스크 등의 영향을 받아 상당폭 하락했다. 환율은 경상수지 흑자 지속과 외국인 증권투자자금 유입 등으로 큰 폭으로 내려갔다. 장기시장금리는 좁은 범위 내에서 변동했다.

G03-8236672469

금융통화위원회는 앞으로 주요국의 통화정책 변화 등 해외 위험요인에 유의할 계획이다. 세월호 사고 이후의 내수 움직임을 면밀히 점검하면서, 성장세 회복이 지속되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이 가운데 중기적 시계에서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물가안정목표 범위 내에서 유지되도록 통화정책을 운용할 것이다.

archive@nspna.com, 안민지 기자(NSP통신)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