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해수부, ‘해운금융포럼’ 발족

NSP통신, 도남선 기자, 2013-12-10 15:23 KRD7
#해양수산부 #해운금융포럼 #해운산업 #해운금융 #손재학차관

(부산=NSP통신 도남선 기자) = 해양수산부(장관 윤진숙)는 10일 서울 가든호텔에서 해운·금융업계 및 연구기관, 해양수산부 등 ‘산-정-연’이 한 자리에 모여 ‘해운금융포럼’ 발족식과 함께 제1회 포럼을 개최했다.

해운금융포럼은 해운 및 금융산업이 망라된 융합분야인 해운금융 분야에서 업계와 정부, 연구기관이 상호 정보를 공유하고, 분야별 전문가들 간 인적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한 것이다.

이날 발족식과 함께 현재 해운업계가 겪고 있는 위기 극복을 위해 최근 해운산업 동향과 해운금융의 발전방향, 2014년 해운시황 전망 등을 논의하는 1차 포럼도 개최됐다.

G03-8236672469

해운산업은 주기적인 호·불황을 반복하고, 선가가 낮은 불황기 선박을 매입하고 호황기에 선박을 매도하는 경기 역행적 투자가 필요한 산업이지만 선사들은 호황기에 해외 금융기관을 선호해 국내 금융기관과 유대 악화를 자초한 면이 있었던 것이 사실.

국내 금융기관은 호황기 대출 확대와 불황기 대출 축소·조기상환 요구를 통해 해운경기 진폭을 확대한 아쉬운 면이 있었다.

이에 손재학 해양수산부 차관은 “이러한 현상이 발생하는 것은 무엇보다 해운과 금융 업계 간 상호 이해와 소통이 부족했기 때문이었다. 하지만 오늘 발족하는 해운금융 포럼이 각 분야 전문가들의 상호 이해를 증진시키고, 협력 방안을 마련하는 계기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해운금융포럼은 10일 제1회 포럼을 시작으로 매분기 개최되며 해운금융 분야의 주요 이슈를 점검할 예정이다.

aegookja@nspna.com, 도남선 기자(NSP통신)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