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GTX-A, 교통혁명 이끌며 90.2% 고양시민 ‘만족’

NSP통신, 강은태 기자, 2025-02-20 11:42 KRX9
#GTX-A #교통혁명 #고양시민 #이동환 #경제자유구역

이동환 고양시장, “GTX는 단순한 교통수단 넘어 경제자유구역 등 새 경제적 기회 창출”

NSP통신-GTX-A에 탑승해 노선을 점검 중인 이동환 고양시장 (사진 = 고양시)
GTX-A에 탑승해 노선을 점검 중인 이동환 고양시장 (사진 = 고양시)

(서울=NSP통신) 강은태 기자 = 지난해 12월 28일 개통하며 파주시민들로부터 교통혁명으로 불리기 시작한 GTX-A이 고양시민들로부터도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동환 고양시장은 “수도권 교통혁명인 GTX-A 개통으로 이동시간이 획기적으로 단축되며 출퇴근 길이 한층 여유로워지고, 아침저녁으로 가족과 보내는 시간이 늘어나 일상의 여유를 찾을 수 있게 될 것이다”고 말했다.

이어 “GTX는 단순한 교통수단을 넘어 경제자유구역 ․ K-컬쳐밸리 ․ 고양영상밸리·대곡역세권 지식융합단지 등의 자족시설 확보와 투자유치 등 새로운 경제적 기회를 창출하는 획기적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강조했다.

G03-8236672469

또 이 시장은 “현재 사업 진행 중인 고양 은평선, 대장홍대선과 계획 검토 중인 9호선 대곡 연장, 3호선 급행 등을 신속히 추진해 더욱 촘촘한 광역 교통망을 갖추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교통혁명 GTX-A노선 고양시민 만족도 조사

고양시가 지난 7일부터 7일간 고양시민 7200명을 대상으로 대중교통 이용 변화 조사와 GTX-A 이용 만족도 설문조사 결과 90.2%의 고양시민들의 만족도는 매우 높은 것으로 집계됐다.

현재 하루 평균 약 2만 명의 고양시민이 이용 중인 GTX-A 노선은 정거장이 위치한(서울역 제외) 기초지자체 중 제일 많은 이용자 수를 기록했고 그 다음은 파주(운정중앙), 화성(동탄)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지난해 3월 개통한 수서~동탄 구간에 비해 운정중앙~서울역 이용자는 현재 3배 이상 많은 것으로 집계됐다.

설문조사에서 GTX-A 개통 후 가장 좋은 점으로 응답자 중 과반(50%)이 서울 접근성 향상(여가 활동·쇼핑 증가)을 꼽았다. 이어 출·퇴근 시간 절약(38.6%)이 그 뒤를 이었다.

NSP통신-GTX-A 열차
GTX-A 열차
NSP통신-시민들과 함께 GTX-A에 시승한 이동환 고양시장 (사진 = 고양시)
시민들과 함께 GTX-A에 시승한 이동환 고양시장 (사진 = 고양시)

한편 GTX-A를 처음 경험하는 시민들 입장에서 GTX-A 교통혁명이 가져다 준 최고 강점은 ‘획기적인 이동시간 단축 효과’라고 할 수 있다. GTX-A를 이용하면서 기존에 50분 이상 걸리던 킨텍스에서 서울역까지 이동시간은 16분으로 단축됐다. 대곡역에서는 서울역까지 11분이면 이동할 수 있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