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안전하게 처리하세요”...완주군, 폐농약 집중 수거

NSP통신, 김광석 기자, 2025-02-18 18:51 KRX7
#완주군 #폐농약 #의료폐기물 #지정폐기물 #폐 유독물질
NSP통신- (사진 = 완주군)
(사진 = 완주군)

(전북=NSP통신) 김광석 기자 = 전북자치도 완주군이 농가에서 쓰고 남은 폐농약을 집중 수거한다.

농가는 다음 달 6일까지 각 읍면 행정복지센터에 농약이 유출되지 않도록 밀봉하고 박스 또는 포대에 담아 다시 한번 밀봉해 해당 읍·면 행정복지센터 산업경제팀에 제출하면 된다.

폐농약은 의료폐기물, 폐 유독물질 등과 함께 지정폐기물로 지정돼 있으며, 미개봉 폐농약은 해당 농약 판매업소에서 회수 및 반품이 가능하다.

G03-8236672469

빈 농약병은 마을별로 환경관리공단에서 수거해 분리배출하고 있다.

다개봉한 폐농약은 농업인들이 현실적으로 처리할 방법이 거의 없는 상황으로 잘못된 방법으로 처리할 경우 환경오염과 안전사고의 우려가 있다.

지정폐기물을 처리하려면 폐기물의 종류, 수량, 원산지 등 세부사항을 시스템에 보고한 후, 지정된 폐기물수거업체에서 수거하도록 해야 하는데 절차가 복잡하고 비용 문제가 발생한다.

이에 완주군은 농가의 편의를 돕고자 지난 2019년부터 ‘폐농약 수거처리’를 시행하고 있다. 군은 수거한 폐농약을 폐농약 전문 처리기관에 위탁 처리한다.

최장혁 완주군농업기술센터 소장은 “농업인들의 수요를 반영해 개봉 폐농약의 수거 처리를 실시하고 있다”며 “환경오염과 군민의 안전을 위해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