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P통신) = 인텔은 23일 20개 이상의 주요 듀얼프로세서(DP) 서버 및 워크스테이션 관련 기록적인1 벤치마크 성능 결과를 공개했다.
인텔 코어 마이크로아키텍처에 기반해 출시될 첫번째 프로세서인 듀얼코어 인텔 제온 프로세서 5100 시리즈(코드명: 우드크레스트)는 이전 세대 듀얼코어 제온 프로세서에 비해 125퍼센트 성능2 향상을 보였으며 경쟁하는 x86 기반 아키텍처4에 비해 와트 당 성능 리더십5을 제공하는 동시에60% 성능 우위3를 나타냈다.
인텔의 차세대 서버 플랫폼 출시 행사를 위해 한국을 방문한 인텔 서버 플랫폼 그룹 마케팅 보이드 데이비스(Boyd Davis) 총괄 책임자는 새로운 코어 마이크로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한 최신 플랫폼이 시스템 수준에서 보여준 전력 소모는 우리 기대 이상으로 향상되었다”며 “단순한 절전 기능 그 이상을 요구하는 고객들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인텔은 가장 빠르고 신뢰성 있는 메모리, 인텔 가상화 기술, 인텔 액티브 서버 매니저, 인텔 입/출력 가속화 기술 등 최신의 서버 기술을 함께 제공하는 플랫폼을 개발하게 됐다”고 말했다.
FB-DIMM(Fully-Buffered DIMM) 기술은 메모리 용량, 작업 처리량 및 전반적인 신뢰성을 강화시켜 준다. 이는 컴퓨팅 헤드룸에 대한 늘어나는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적용되는 여러 개의 코어 및 가상화 등 최신 기술을 사용하는 균형적 플랫폼 구현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작년부터 인텔 제온 MP프로세서에 탑재되기 시작한 인텔 가상화 기술(Intel? Virtualization Technology)은 상호 운영성과 신뢰성을 향상시키는 실리콘 레벨의 소프트웨어를 제공하고 보다 빠른 업계 혁신을 가능케 한다.
인텔 액티브 서버 매니저(Intel Active Server Manager)는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및 펌웨어를 통합하여 오늘날의 복잡한 데이터센터 및 엔터프라이즈 환경을 관리한다. 인텔 입/출력 가속화 기술(Intel I/O Acceleration Technology)은 애플리케이션 반응 시간, 서버 입/출력 기능 및 신뢰성을 증진시킨다.
코드명 “벤슬리(Bensley)”로 알려진 인텔의 최신 서버 플랫폼과 코드명 “글라이드웰(Glidewell)”로 알려진 워크스테이션 플랫폼은 오늘날 사용되는 듀얼 코어 프로세서에 적합하도록 개발됐다.
이 플랫폼들은 인텔의 65나노미터(nm)를 포함한 미래의 공정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듀얼 및 쿼드 코어 프로세서를 지원하게 된다.
벤슬리 및 글라이드웰을 위한 최초의 프로세서는 코드명 “뎀시(Dempsey)”인65나노 기반의 듀얼 코어 인텔 제온 프로세서 5000 시리즈이다.
지난 3월부터 저렴한 가격대에 출하되기 시작한 이 프로세서는 밸류(value) 서버 및 워크스테이션 시장에 기술 혁신, 고 성능, 절전 기능을 부여해 준다.
5000 시리즈를 보완하기 위해, 인텔은 벤슬리와 글라이드웰을 위한 새로운 프로세서 제품군인 인텔 제온 프로세서 5100 계열(코드명 우드크레스트-Woodcrest)를 6월에 출하할 예정이다.
인텔 코어 마이크로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한 새로운 이 프로세서 대부분은 단 65와트의 전력만을 소비한다.
정수 연산 성능을 측정하는 SPECint_rate_base2000 벤치마크에서, 듀얼 코어 인텔 제온 프로세서 5100 시리즈 기반의 델 파워에지(PowerEdge) 2950 서버는 123.0의 세계 신기록을 수립했다.
듀얼 코어 인텔 제온 프로세서 5100 시리즈 기반의 후지쯔-지멘스 프라이머지 RX200 S3 서버에서 SPECjbb 2005벤치마크를 실행한 결과, 96,404의 초당 업무 처리 횟수(business operations per second)를 구현하며 새로운 기록이 수립되었다.
데이터베이스 성능을 측정하는 TPC-C 벤치마크 프로그램을 듀얼 코어 인텔 제온 프로세서 5100 기반의 HP 프로라이언트 ML 370 G5 서버에서 시행한 결과, 169,360 tpmC(2.93 달러/tpmC)를 구현하며 또 다른 세계 신기록이 수립됐다.
듀얼 코어 인텔 제온 프로세서 5100 시리즈 기반의 IBM 시스템 x3650 서버 또한 웹 서버 성능을 측정하는 SPECWeb™2005 벤치마크 프로그램에서 9,182건의 동시 접속을 실현하며 새로운 기록을 달성했다.
이 외에 듀얼 코어 인텔 제온 프로세서 5100 시리즈 기반 서버에서 실행된 주요 벤치마크에는 로터스 도미노(R6iNotes), 마이크로소프트 익스체인지 서버 2003(MMB3), SPECfp_rate_base2000, SAP-SD 2-Tier이 포함된다.
▶사진 설명 : 인텔의 차세대 서버 플랫폼 출시 행사를 위해 한국을 방문한 인텔 서버 플랫폼 그룹 마케팅 보이드 데이비스(Boyd Davis) 총괄 책임자가 발표 이번 서버 및 플랫폼 출시에 대해 발표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