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써클차트
(여자)아이들-임영웅, 나란히 3관왕 등극..스트레이 키즈, 2관왕 올라(서울=NSP통신) 류수운 기자 = (여자)아이들과 임영웅이 6월 써클차트에서 사이좋게 3관왕씩 나눠 가졌다. 스트레이 키즈(Stray Kids)는 2관왕으로 이들의 뒤를 바짝 추격했다.
써클차트가 6일 공개한 2023년 6월 월간 차트에 따르면 (여자)아이들은 지난 5월 15일 발매된 미니 6집 타이틀곡 ‘퀸카 (Queencard)’로 한 달 간 전세계 케이팝(K-POP) 음악 이용량을 집계한 글로벌케이팝(K-pop)은 물론, 디지털(써클지수 1억1902만7228)과 스트리밍 등 3개 차트 1위를 차지하며 3관왕의 영예를 안았다. 이 곡은 발매 주차인 20주차에 글로벌케이팝차트에 6위 진입한 뒤 25주차에 1위에 올라 2주 연속 정상을 유지하고 있다.
임영웅은 지난달 5일 발매한 싱글 동명의 타이틀곡이자 두 번째 자작곡인 ‘모래 알갱이’로 다운로드 및 BGM, 벨소리 등 3개 차트에서 1위 랭크되며 3관왕을 차지했다. 이 곡은 다운로드차트에서 3주 연속 정상을 지킨 바 있다.
스트레이 키즈는 지난달 2일 발매된 세 번째 정규 앨범 ‘★★★★★ (5-STAR)’(파이브 스타)로 리테일(소매점) 앨범 및 앨범 2개 차트 1위에 올라 2관왕의 기쁨을 안았다. 이 앨범은 6월 월간차트 집계 기간 동안 리테일 앨범차트에서 268만6686장의 소매점 판매량을, 앨범차트에서 524만2486장의 앨범 판매량을 기록했다.
케이팝의 글로벌 인기를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소셜차트2.0에서는 피프티 피프티(FIFTY FIFTY)가 1위를 차지했다. 마이셀럽스에서의 매력키워드로는 ‘음원차트를휩쓰는’ ‘상승세를보이는’ ‘완벽에가까운하모니로칭찬받는’ 등이 꼽혔다. 6월 소셜차트2.0에서 가장 큰 순위 상승을 보여준 아티스트는 레드벨벳(Red Velvet)이었다.
오늘(6일) 발표되는 써클인증 앨범 부문에서는 세븐틴 ‘에프엠엘’(FML)이 5밀리언(Million)을, 애스파(aespa) ‘마이 월드’(MY WORLD)는 2밀리언을, 르세라핌(LE SSERAFIM) ‘언포기븐’(UNFORGIVEN)과 엔하이픈(ENHYPEN) ‘다크 블러드’(DARK BLOOD)는 1밀리언을 각각 인증 받게 된다. 또 스트레이 키즈 ‘인생’(IN生)과 (여자)아이들 ‘아이 필’(I feel)이 3플래티넘(Platinum)을, 트와이스(TWICE) ‘썸머 나이츠’(Summer Nights)는 2플래티넘을 인증받는다.
스트리밍 부문은 빌리 아일리시(Billie Eilish) ‘배드 가이’(bad guy)가 2플래티넘을, 박진영X선미 ‘웬 위 디스코’(When We Disco)와 저스틴 비버(Justin Bieber) ‘오프 마이 페이스’(Off My Face)가 1플래티넘을 각각 인증 받게 된다.
한편 이날 함께 공개된 2023년 26주차(06.25~07.01) 써클차트에서는 (여자)아이들 ‘퀸카 (Queencard)’가 글로벌케이팝과 디지털, 스트리밍 등 3개 차트에서 1위 랭크되며 3관왕에 올랐다. 샤이니 (SHINee)는 ‘하드’(HARD)로 다운로드와 BGM 2개 차트 1위에, 세븐틴은 ‘에프엠엘’로 리테일 앨범과 앨범 2개 차트 정상에 각각 오르며 나란히 2관왕을 안았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