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건설업계동향

대우건설, 이번엔 ‘싱가포르’ 추가 수주 진출 속도내나…주간 아파트 매매가 ‘혼조세 지속’

NSP통신, 정의윤 기자, 2023-06-29 17:11 KRX9
#대우건설(047040) #현대건설 #SK에코플랜트 #태영건설 #대보건설
NSP통신- (표 = 정의윤 기자)
(표 = 정의윤 기자)

(서울=NSP통신) 정의윤 기자 = 백정완 대우건설 대표가 싱가포르를 방문해 현시 사장점검과 육상교통청(LTA)을 방문하는 등 싱가포르 추가 수주 진출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또 주간 아파트 매매가격이 보합세를 나타낸 가운데 지역별로 상승·하락‧보합세가 동시에 나타나며 혼조세가 지속됐다.

◆현대건설, 첨단 스마트기술 접목 ‘안전문화체험관’ 리뉴얼 개관…‘선진 안전문화 조성’

현대건설은 첨단스마트 기술을 접목한 안전문화체험관 리뉴얼 개관했다. 면적 850㎡ 규모로 확장하고 스마트 체험기술, 건설장비, 보건 부문을 특화한 현대건설 안전문화체험관은 총 50여 종의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또 현장 사고 유형에 따른 안전교육과 심폐소생술(CPR), 자동심장충격기(AED) 사용법, 근골격계 질환 예방법 등 보건교육을 진행한다. 이번 리뉴얼의 테마는 ‘Smart & Safety’로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을 결합한 스마트 XR존을 마련해 건설현장을 생생하게 구현했다. 이외에도 전문분야별 담당직원이 상주해 교육을 실시한다. 이를 통해 현대건설은 예방관리를 목적으로 전문교육을 전개하고 안전 최우선 문화를 정착시켜 업계 전반의 안전역량을 더욱 높일 방침이다.

G03-8236672469

◆ 백정완 대우건설 대표, ‘싱가포르 육상교통청 방문’…건설 시장상황 점검

백정완 대우건설 대표가 지난 26일부터 29일까지 싱가포르를 방문해 시공 중인 현장을 찾아 임직원을 격려하고 현지 건설 시장상황을 점검했다. 또 싱가포르 육상교통청(LTA)을 방문해 응 랑(NG Lang) LTA 청장을 면담했다. 육상교통청장 면담에서는 대우건설이 현재 시공 중인 크로스 아일랜드 라인 CR108, 주롱 도시철도 J109 공사에 대한 성공적인 준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발주처인 육상교통청의 협조와 지원을 요청한다고 설명했다. 또 백 사장은 J109현장, CR108현장을 방문해 임직원들을 격려하고 현장의 현안을 논의했으며 현지 및 주변 국가의 건설 시장 상황과 수주전략을 점검했다.

◆SK에코플랜트, 창원국가산단 4개 입주기업에 ‘태양광 전력’ 공급…‘RE100’ 이행 지원

SK에코플랜트는 국내 산업단지 에너지 자급자족 인프라 구축사업 준공식 및 경남창원그린에너지센터 개소식을 개최하고 창원국가산단 4개 입주기업에 ‘태양광 전력’을 공급한다. SK에코플랜트는 이번 사업의 주관기관으로 SK C&C, SK D&D, 누리플렉스, 그리드위즈, 한국전기연구원, 한국산업기술시험원 등 6개 수행기관과 함께 창원 동전일반산단 내에 태양광, 연료전지, 에너지저장장치(ESS), 전기차 충전소 등이 갖춰진 경남창원그린에너지센터를 구축한다. 또 복합 신재생에너지 설비와 다수 전력거래계약을 통합적으로 운영, 관리하는 ‘RE100 플랫폼’도 함께 마련된다. 이외에도 재생에너지 직접 PPA를 통해 경남 창원시 소재 경한코리아, 태림산업, 현대정밀, 한국NSK 등 4개 기업의 RE100 이행도 지원한다.

◆태영건설, 대한민국 조경대상 3년 연속 수상 영예

태영건설은 ‘공원중심도시, 전주에코시티’를 출품해 ‘제13회 대한민국 조경대상’에서 국무총리상을 수상했다. 이를 통해 3년연속 수상하는 영에를 안았다. 태영건설에 따르면 우수한 조경 디자인과 기술력을 인정받은 결과로 평가된다고 설명했다. 올해 수상한 전주에코시티는 과거 군부대가 주둔하던 자리에 개발된 친환경 도시다. 태영건설은 조성 초기부터 기존 군부대의 자연환경을 보존하는 데 조성목적을 두고 개발을 진행했다. 기존 군부대에 있던 편백숲과 향나무숲을 보존해 시민들이 언제든 찾아올 수 있는 휴게공간인 공원을 조성했다. 또 공원 중앙의 세병호는 호안정비와 수질정화시설 도입을 통해 기존의 생태습지를 유지하도록 설계했다.

◆대보건설, 1339억원 규모 부산 ‘펜타플렉스 메트로’ 지식산업센터 신축사업 수주

대보건설은 부산시 사하구 동매역 ‘펜타플렉스 메트로’ 지식산업센터 신축사업을 수주했다. 펜타플렉스 메트로는 부산시 사하구 신평동 일원에 지하 1층~지상 15층, 지식산업센터 및 근린생활시설 558실 규모로 지난 6월 프로젝트파이낸싱(PF)가 완료됐다. 공사금액은 1339억원, 공사기간은 32개월이다.

◆주간 아파트 매매가 0.00% 보합…“상승·하락‧보합 동시에 나타나 혼조세 지속”

6월 넷째주 전국 주간 아파트 매매가격이 지난주 하락세에서 보합세로 전환됐다. 수도권(0.04%)은 상승폭이 확대됐다. 서울(0.04%)은 상승폭 유지, 지방(-0.03%) 및 5대광역시(-0.05%), 8개도(-0.03%), 세종(0.21%)은 하락폭이 축소됐다. 시도별로 살펴보면 세종(0.21%), 인천(0.06%), 서울(0.04%), 경기(0.03%)는 상승했다. 충북(0.00%), 충남(0.00%)은 보합, 전남(-0.08%), 부산(-0.07%), 제주(-0.06%), 경남(-0.06%), 광주(-0.04%) 등은 하락했다. 특히 전국적으로 혼조세를 보이는 양상이 지속됐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