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구미시, 시민주도형 문화도시 조성을 위한 ‘문화도시 시민추진단 포럼’ 개최

NSP통신, 백진호 기자, 2022-03-16 18:21 KRD7
#구미시 #장세용시장 #문화도시 #시민추진단 #포럼

구미시 문화도시 시민추진단, 문화도시의 핵심 주체로서 꾸준히 활동 예정

NSP통신-구미시는 16일 시민의 눈과 목소리로 도시의 민낯을 살펴보고, 문화도시 구미의 내일을 그려가기 위해 문화도시 시민추진단 포럼을 개최했다. (구미시)
구미시는 16일 시민의 눈과 목소리로 도시의 민낯을 살펴보고, 문화도시 구미의 내일을 그려가기 위해 ‘문화도시 시민추진단 포럼을 개최했다. (구미시)

(경북=NSP통신) 백진호 기자 = 구미시(시장 장세용)는 16일 시민의 눈과 목소리로 도시의 민낯을 살펴보고, 문화도시 구미의 내일을 그려가기 위해 ‘문화도시 시민추진단 포럼’ 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새마을테마공원 글로벌관에서‘문화도시 시민추진단(이하 추진단)’7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문화도시에 대한 전문가 강연, 추진단 역할 및 운영방안에 안내, 세부 라운드테이블 의제 논의 등의 시간으로 진행됐다.

추진단은 문화도시를 설계·실행하는 주체가 시민이라는 것을 보여주는 상징으로, 지난 2월 공개 모집해 시민 주도형 문화도시 조성에 중추적 역할을 할 시민 105명으로 최종 구성했다.

G03-8236672469

앞으로 다양한 형태의 라운드테이블을 통해 소통과 공유의 장을 갖고, 생활 속에서 실현되는 문화도시를 만들어 가기 위한 문화실험을 실천하는 등 문화로 도시의 문제를 해결, 변화시켜 나갈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추진해 나가게 된다.

구미시는 시민 거버넌스와 시민의 주체적 참여가 문화도시의 핵심인 만큼 다양한 분야의 시민들을 발굴하고, 지속적인 참여와 적극적인 활동을 이끌어 내는 것을 추진단 운영의 중점목표로 하고 있다.

아울러 도시재생 뉴딜사업, 인문도시 등과 연계하여 특성화된 문화도시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 산업도시, 도농복합도시에 적합한 문화자치의 모델을 만들어 구미시의 문화역량을 보여주는 기회로 삼을 계획이다.

장세용 구미시장은"시민 주도의 자생적 문화를 통해 일상의 문제에 대한 해법을 능동적으로 찾아 해결하고, 사회변화를 문화적 관점에서 대응하는 문화도시 구미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구미시는 제256회 구미시의회 임시회에 ‘구미시 문화도시 조성 및 지원 조례안’ 을 상정해 문화도시 조성사업의 제도적 틀을 확보할 예정이다.

NSP통신 백진호 기자 baekjinho0009@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