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NSP통신) 최병수 기자 = 대경대학교 산학협력단에서는 지난 4월 경상북도로부터 3년간 ‘경상북도 아이돌봄 광역거점’ 위탁기관으로 선정돼 지역 거점기관으로서 역할을 충실히 해내고 있다.
‘경상북도 아이돌봄 광역거점기관’은 경북 23개 아이돌봄 서비스 제공 기관(센터)에 대해 사업 실적을 분석하고 아이돌보미 사업에 대한 양성교육과 보수교육, 돌봄 서비스 정책 연구에 필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아이돌봄 서비스는 부모의 맞벌이 등으로 양육공백이 발생한 가정의 만 12세 이하 아동을 대상으로 아이돌보미가 찾아가서 1대 1 돌봄 서비스를 제공해 부모의 양육부담을 경감하고 시설보육의 사각지대를 보완하는 사업이다.
경북광역거점기관에서는 ‘경상북도 아이돌봄’이란 홍보영상를 제작해 아이돌봄 서비스에 대하여 적극적인 홍보활동을 펼치고 있다.
아이돌봄 서비스에는 영아종일제 서비스와 시간제 서비스, 질병감염아동지원 서비스가 있다.
영아종일제 서비스는 생후 3개월이상~만 36개월 이하 영아의 가정에 아이돌보미가 찾아가 1:1로 이유식 먹이기와 젖병 소독, 기저귀 갈기, 목욕 등 영아의 건강, 영양, 위생, 교육 분야의 종합적인 돌봄서비스를 제공한다.
영아종일제 지원 시간은 월60~최대200시간 이내로 이용 기준은 1회 3시간 이상, 30분 단위로 추가 신청 가능하다.
시간제 서비스는 생후 3개월이상~만 12세 이하 아동을 안전하게 돌보는 서비스로 야간, 공휴일 상관없이 원하는 시간에 필요한 만큼 이용할 수 있으며 연간 840시간 이내로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
한편 대경대 산학협력단 아이돌봄 경북광역거점기관은 경북 아이돌봄 서비스 제공기관 실무자들의 직무역량 강화를 위한 사례관리자 사례공유와 간담회를 정기적으로 시행하고 있으며, 수시로 아이돌보미 활동 현장 및 모바일 모니터링으로 서비스 이용자들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고 있다.
김원식 산학협력단장은 “대경대학교 산학협력단에서는 아이돌봄 사업의 가치를 추구하며,사업이 원활하게 진행 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운영을 하겠다“고 밝혔다.
NSP통신 최병수 기자 fundcbs@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