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안산시 CCTV 관제센터, 각종 범죄해결사 역할 ‘톡톡’

NSP통신, 김병관 기자, 2021-07-13 11:33 KRD7
#안산시 #씨씨티비 #관제센터 #범죄현장포착 #방범씨씨티비

범죄현장 포착하고 신속히 경찰에 통보…공로 인정받아 경찰 감사장 받아

NSP통신-음주운전자 검거 역할에 큰 역할을 한 방범CCTV 통합관제센터의 직원이 안산단원경찰서로부터 감사장을 받았다. (안산시)
음주운전자 검거 역할에 큰 역할을 한 방범CCTV 통합관제센터의 직원이 안산단원경찰서로부터 감사장을 받았다. (안산시)

(경기=NSP통신) 김병관 기자 = 경기 안산시(시장 윤화섭)가 24시간 운영하는 방범CCTV 통합관제센터 모니터링을 통해 음주운전자 검거부터 다양한 범행을 신속히 파악하고 경찰에 알려 사건해결은 물론 2차 피해도 예방하고 있다.

13일 시에 따르면 방범CCTV 통합관제센터 한 직원은 지난달 9일 오전 0시 30분께 중앙역 인근 한 주차장에서 술을 마시고 있는 남성을 주목했다.

주차장에서 술을 마시는 모습에 혹시나 하는 생각에 주의 깊게 모니터링 했고 이 남성이 차량에 타는 즉시 경찰에 통보해 남성은 결국 멀리 가지 못하고 신속히 현장에 출동한 경찰에 검거됐다.

G03-8236672469

방범CCTV 통합관제센터는 이 사건 외에도 선부동의 한 공원에서 술을 마시고 오토바이를 타는 남성을 경찰에 통보해 신속한 검거를 돕는 등 올해 모두 3건의 음주운전자 검거 및 2차 사고 예방에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이밖에도 고잔동의 한 도로에서 차량 주행 중 추돌 사고를 내고 후속조치 없이 이동하는 차량을 경찰에 통보하는가 하면 폭행 현장을 포착하고 경찰에 알리는 등 각종 범죄해결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

앞서 음주운전자 검거 역할에 큰 역할을 한 직원은 이달 초 안산단원경찰서로부터 감사장을 받기도 했다.

방범CCTV 관제센터는 관내 설치된 4000여 대의 방범CCTV를 24시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며 음주운전은 물론 ▲절도 ▲뺑소니 ▲기물파손 ▲위험시설물 등에 대한 신속한 대처를 하고 있으며 ▲비상벨 ▲스마트폰 여성안심귀가서비스 응대 ▲경고방송 등 방범예방 활동을 통해 지난해 1044건, 올해 현재까지 모두 600여 건의 범죄예방 및 사건 해결에 기여했다.

특히 지난해 구축된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을 통해 경찰·소방·법무부 위치추적중앙관제센터 등과 방범CCTV 영상을 실시간으로 공유하며 긴급한 사건사고 및 재난발생에 신속히 대처하고 있다.

김춘근 도시정보센터장은 “최첨단 CCTV 관제시스템을 활용해 앞으로도 시민 여러분의 안전을 책임지는데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NSP통신 김병관 기자 inspect1234k@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