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현대엠코, 하이브리드 제진댐퍼 개발…엠코타운아파트 등 적용

NSP통신, 강은태 기자, 2012-07-19 12:47 KRD7
#현대엠코 #하이브리드 #제진댐퍼 #손효원

[서울=NSP통신] 강은태 기자 = 현대차계열 건설사인 현대엠코(대표, 손효원)는 지진이나 강풍에 의해 건물이 흔들리는 현상을 동시에 제어 가능한 장치인 ‘하이브리드 제진댐퍼’를 개발했다고 지난 19일 밝혔다.

이번에 개발한 하이브리드 제진댐퍼는 지진과 강풍으로 부터 흔들림을 최대 30%까지 낮춰 진동피해를 최소화하는 장치로, 현대엠코는 최근 특허 등록을 완료했다.

현대엠코가 특허 등록한 신기술은 전단벽 중간에서 진동을 흡수하는 ‘고감쇠 고무댐퍼’와 좌우측 및 상하측에서 진동을 잡아주는 ‘스틸댐퍼’ 총 3가지로, 국토해양부는 건설신기술 653호(신기술명, 철근콘크리트 전단벽 연결보에 적용 가능한 하이브리드 제진시스템)로 지정했다.

G03-8236672469

지금까지 진동제어장치는 별도 설치공간을 차지하거나, 줄이는 정도였으나 현대엠코가 개발한 제어장치는 전단벽 연결보에 적용돼 별도의 설치공간이 필요 없다는 게 특징이다.

한편, 현대엠코는 앞으로 시공하는 엠코타운 아파트와 프레미어스엠코 주상복합, 오피스텔 등에 이 시스템을 적용해 공급할 예정이다.

강은태 NSP통신 기자, keepwatch@nspna.com
<저작권자ⓒ 국내유일의 경제중심 종합뉴스통신사 NSP통신.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