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국회 문화콘텐츠 포럼, 국내 OTT 콘텐츠 경쟁력 강화방안 온라인 토론회 개최

NSP통신, 이복현 기자, 2021-03-18 16:19 KRD7
#국회문화콘텐츠포럼 #국내OTT콘텐츠 #온라인토론회
NSP통신- (조승래 의원실)
(조승래 의원실)

(서울=NSP통신) 이복현 기자 = 국회의원 연구단체 국회 문화콘텐츠포럼(대표의원 조승래, 연구책임의원 장경태)이 18일 온라인 줌(ZOOM)을 통해 ‘OTT시대, 문화콘텐츠 경쟁력 강화 방안 토론회’를 진행했다.

이번 토론회에서 논의된 주요 내용으로 ▲OTT산업의 정의와 시장규모 ▲OTT산업이 극장·유선방송 등 기존 플랫폼 및 영화·방송 등 콘텐츠에 미치는 영향 △국내 산업의 기회와 위기 분석 ▲현재 글로벌 OTT업체의 한국 진출에 따른 글로벌 콘텐츠 제작 수요확대 ▲대표적인 글로벌 OTT업체인 넷플릭스에서의 한국 콘텐츠 위상 및 원인 분석 등이 다뤄졌다.

또 향후 관련 업계의 대응방안으로 국내 OTT업체는 ‘대형화를 통한 아시아 시장 겨냥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고, 국내 콘텐츠업체는 ▲아시아 OTT 콘텐츠 제작 허브 ▲콘텐츠 공급능력 확충 ▲작가 양성 및 스토리텔링의 강화 ▲OTT 한류의 확산 및 활용 ▲정부 규제 이슈 등의 해소 등을 제시했다. 지정 토론 이후에는 참여 의원 및 기타 참석자들과의 자유로운 질의응답과 논의가 이어졌다.

G03-8236672469

포럼 대표의원인 조승래 의원은 “코로나19로 공연 등 문화생활도 상당부분 온라인으로 즐기게 되면서 다양한 디바이스를 통해 즐길 수 있는 OTT가 확산되고 있다”며 “넷플릭스 등 글로벌 OTT업체의 비중확대가 우리 문화 콘텐츠 산업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향후 문화 콘텐츠 경쟁력 강화를 위해 어떤 대처가 필요한 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토론회에서 공유된 의견을 바탕으로 국회에서도 국내 OTT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적·제도적 지원에 힘쓰겠다”며 “디지털미디어 생태계 발전을 위한 정부의 후속조치 역시 확인해보겠다”고 밝혔다.

한편 국회 문화콘텐츠 포럼은 게임, 영화, 만화, 음악 등 대한민국 문화콘텐츠 분야 전반에 대해 연구하고, 관련 진흥 정책을 추진하기 위해 발족한 국회의원 연구단체로, 조승래의원(더불어민주당)이 대표의원을, 장경태의원(더불어민주당)이 연구책임의원을 맡고 있다.

NSP통신 이복현 기자 bhlee2016@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