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SK C&C, 스탠다임과 AI 신약 개발 타깃 발굴 서비스 ‘아이클루 앤 애스크’ 시범 오픈

NSP통신, 이복현 기자, 2020-09-28 18:05 KRD7
#SKC&C #스탠다임 #AI신약개발타깃발굴서비스 #아이클루앤애스크

올 연말까지 신약 개발에 관심있는 누구나 회원 가입 후 무료 사용 가능

NSP통신- (SK㈜ C&C)
(SK㈜ C&C)

(서울=NSP통신) 이복현 기자 = SK㈜ C&C(대표 박성하)가 스탠다임(대표 김진한)과 함께 개발한 AI 신약개발 타깃 발굴 서비스인 ‘아이클루 앤 애스크(iCLUE & ASK)’를 시범 오픈한다.

아이클루 앤 애스크는 올 연말까지 제약사, 대학, 연구기관 연구원은 물론 신약 개발에 관심 있는 누구나 무료 사용할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인터넷 브라우저인 엣지(Edge), 구글의 크롬(Chrome)을 통해 사이트에 접속 후 회원 가입만 하면 된다.

아이클루 앤 애스크는 연구 대상 질병을 검색하면 AI 알고리즘을 통해 질병 관련 타깃 후보를 바로 추천해 준다. 타깃을 선택하면 추천 근거 정보와 함께 방대한 질병·타깃 지식을 네트워크 그래프 형태로 시각화해 제시한다.

G03-8236672469

양사는 SK C&C 제약 AI 플랫폼 ‘아이클루(iCLUE)와 스탠다임 약물 타깃 발굴 AI 플랫폼 ‘스탠다임 애스크(Standigm ASK)’를 ‘아이클루 앤 애스크’에 적용했다.

아이클루 앤 애스크는 타깃 예측을 위해 생물학 관련 각종 데이터베이스 및 논문 정보를 통합해 8000여종의 질병, 1만2000여개의 약물, 2만4000여개 이상의 타깃 정보를 망라한 스탠다임의 데이터베이스를 갖추고 있다.

데이터베이스는 질병과 약물, 타깃 정보 간 연관 관계를 전문가가 27개 유형으로 분류하고 정제 과정을 거쳐 이용 편의성을 높였다.

최근 발표된 연구 문헌 정보도 빠르게 업데이트하고 분석할 수 있도록 SK C&C와 스탠다임은 AI 자연어 처리 엔진 아이캔 iCAN(iCLUE&ASK-NLP)도 공동 개발·탑재했다.

커스터마이징 서비스를 통해 연구원이 보유한 데이터도 추가해 자신만의 데이터 베이스를 구축하고 타깃 예측에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한편 SK C&C는 ’18년 신약 후보 물질 탐색 단계에 AI를 적용한 ‘SK바이오팜 약물 설계 플랫폼’ 구축에 이어 가천대 길병원과 대사성질환에 특화된 AI 신약 개발 서비스도 개발 중이다.

NSP통신 이복현 기자 bhlee2016@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