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함경우 통합당 고양시을 후보, 행신중앙로역 9호선 연장공약 일문일답 설명

NSP통신, 강은태 기자, 2020-04-07 22:54 KRD2
#함경우 #고양시을 #행신중앙로역 #9호선 #개화역

“지하철 5호선은 김포로 사실상 확정된 것인 만큼 지하철 9호선은 고양시로 끌어오겠다”

NSP통신-함경우 미래통합당 고양시을 국회의원 후보 (강은태 기자)
함경우 미래통합당 고양시을 국회의원 후보 (강은태 기자)

(서울=NSP통신) 강은태 기자 = 경우 있는 후보임을 주장하며 이번은 경우가 다르다는 카피로 고양시 유권자들에게 가까이 다가서고 있는 함경우 미래통합당 고양시을 국회의원 후보의 9호선 연장 공약에 지역 유권들의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

이유는 한준호 민주당 고양시을 국회의원 후보의 경우 서부선과 연결되는 고양선에 행신중앙로역을 신설하겠다는 공약이나 함경우 후보의 경우 부천에서 출발해 대곡역까지 연결하는 대곡소사선 망이 9호선 개화역을 통과하니 개화역에서 행신역을 거처 신설되는 행신중앙로역(고양선)까지 선로를 연결하고 여기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도래울역→동산역→삼송역→지축역까지 연결한다는 공약이기 때문.

이에 함 후보는 당초 고양시가 유치하려다가 실패한 지하철 5호선은 김포로 가는 것으로 사실상 확정된 것인 만큼 개화역에서 지하철 9호선을 고양시로 끌어오겠다며 전략이며 9호선 연장 공약에 대해 일문일답 형식의 설명에 나섰다.

G03-8236672469

◆함경우 후보의 9호선 연장 공약 일문일답

Q. ‘행신중앙로역(고양선)에서 멈추지 않고 도래울역→동산역→삼송역→지축역까지 9호선 연장이 가능한 배경은

A. 고양시의 경우 100만이 넘는 인구의 규모에 비해 교통의 편의성 측면에서는 열악함을 넘어 극도의 불편함을 매일 같이 겪어야 하는 ‘고통’이다.

그만큼 행신중앙로 역의 설치는 필사의 절박함에 가깝다. 고양시는 비록 5호선 유치를 실패한 경험(*참고-2019년 10월 31일 발표된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의 ‘비전 2030’에 5호선 김포 연장이 ‘김포한강선’ 이름으로 공식 추진된다고 명시됨)이 있지만, 저, 함경우는 9호선을 반드시 저희 고양으로 연장시킬 것이다.

그리고 이 공약이 과연 어떻게 가능한 것인지 많은 지역주민들께서 궁금해 하실 것이기에 이는 응당 ‘소통’을 약속드린 저의 작은 실천이다.

Q. 9호선 연장사업 추진이 정말 가능한, 사업구상의 근거는

A. 우선, 5호선이 김포로 사실상 확정 연결이 되면서 저희 고양지역에 한강을 바로 건너는 전철은 현재공사 중인 대곡-소사선 하나뿐이다.

9호선을 개화역에서 한강 단독으로 연결시킨다면 이 경우에는 예비타당성조사에서 낮은 점수가 나올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현재 공사 중인 대곡-소사선 라인을 이용해 한강을 건너, 행신역으로 연결시키는 방안이라면 예타 통과는 충분하리라는 판단된다.

따라서 9호선 개화역 - 행주산성역 - 행신역 - 행신중앙로역 - 도래울역 - 동산역 - 삼송역 - 지축역 공약은 실현 가능한 공약이다.

Q. 9호선이 대곡역 쪽으로 빠질 것에 대한 우려도 있던데

A. 대곡역으로는 많은 노선이 연결될 예정이고 대곡-소사선, 경의중앙선과 상당 부분 겹치기 때문에 행신역-행신중앙로역-삼송-지축까지 연결시키는 것이 타당성과 공공성 측면에서 모두, 정책 추진의 합목적성(공공의 목적과 가치에 부합)을 지닌다.

Q. 서울시와 원만하게 협의를 해나가야 할 문제가 남아있다. 이것은 어떻게 관철시켜 나가실 계획인지

A. 그동안 고양시에는 서울시의 각종 기피시설이 상당 부분 들어오면서 이로 인한 피해는 고스란히 지역주민들의 몫이 되어버렸다. 따라서 만약 난지물재생센터 및 타 기피시설들과 관련된 여러 민원들을 해결하는 조건으로 서울시의 협조를 구한다면 결과적으로 충분히 실행 가능한 부분이라 자신한다.

Q. 고양시을 지역주민들의 오랜 숙원인 행신중앙로역을 신설을 넘어 삼송과 지축까지! 9호선 연장사업추진의 의지와 각오는

A. 의지의 문제라는 것에 정말 공감한다. 저, 함경우는 이미 이번 4·15총선 미래통합당의 정식 공약으로 경기도 지하철 교통망 6개 공약 중 2가지를 채택시켰다.

행신중앙로역 설치와 ‘신분당선 삼송지구 연장이 그것이다. 중앙당 사무처 당직자로서 만19년 탄탄히 쌓아온 경험과 신뢰를 바탕으로 당에 제가 적극적으로 건의 드린 첫 성과였다.

당시 ‘이제 시작’이라고 주민 여러분께 말씀드리곤 했는데, 정말 그렇다. 이번에는 경우가 확실히 다르니까. 저는 정치·정책전문가로서 이미 오랜 기간 경력과 능력이 준비가 된 함경우이기에 이 공약의 강력한 추진과 관철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드리고자 한다.

행신중앙로역에서 멈추지 않고 완벽하게 교통 갈증을 해소 시켜 드리고자 9호선 연장사업을 반드시 추진해 끝가지 해낼 것이다.

지난 4년간 낙후되고 소외된 우리고양, 저 함경우가 실천이 있는 그리고 좋은 성과가 따르는 ‘새로운 고양시대’로 확 바꾸겠다.

NSP통신-함경우 미래통합당 고양시을 국회의원 후보의 선거공보 내용 (강은태 기자)
함경우 미래통합당 고양시을 국회의원 후보의 선거공보 내용 (강은태 기자)

NSP통신 강은태 기자 keepwatch@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