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이재정 경기도교육감, 북유럽 교육 시스템 접목 기대

NSP통신, 조현철 기자, 2019-12-01 10:52 KRD7
#이재정 #경기도교육청 #북유럽 #미래교육 #경기교육
NSP통신-북유럽을 방문한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앞줄 우측에서 다섯번째)이 관계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경기도교육청)
북유럽을 방문한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앞줄 우측에서 다섯번째)이 관계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경기도교육청)

(경기=NSP통신) 조현철 기자 =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이 지난달 29일(현지시각) 에스토니아를 끝으로 미래교육 정책 설계를 위한 북유럽 순방을 마치고 1일 귀국길에 올랐다.

이 교육감은 북유럽 IT 강국인 에스토니아에서 디지털 혁신 교육체계와 교사 재교육 프로그램, 창업 지원 시스템 등을 살펴봤다.

발트해 연안에 위치한 에스토니아는 오랫동안 구소련의 지배를 받다 1991년 독립했다. 4만5천여㎢ 면적에 인구 135만 명의 작은 나라지만 독립 초기부터 IT교육과 산업에 집중 투자하면서 북유럽의 대표적 IT강국으로 부상했다.

G03-8236672469

지난 달 29일 이 교육감은 수도 탈린에 위치한 ‘멕토리(MEKTORY) 창업센터’를 찾아 학생들의 도전과 성장을 돕는 다양한 창업 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을 들은 뒤 시설을 둘러봤다.

NSP통신-북유럽을 방문한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앞줄 우측에서 다섯번째)이 브리핑을 듣고 있다. (경기도교육청)
북유럽을 방문한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앞줄 우측에서 다섯번째)이 브리핑을 듣고 있다. (경기도교육청)

멕토리 창업센터는 탈린공과대학이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가진 창업인재 발굴을 위해 2013년 설립한 기관으로 삼성 등 세계 103개 기업과 연계해 스타트업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동시에 에스토니아 전역의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창업 기술과 기업가정신을 가르치고 있다.

이어 이 교육감은 IT 전문가 양성 비영리단체인 힛사(HITSA)를 방문해 에스토니아 IT 교육 시스템과 교사를 대상으로 한 재교육 프로그램을 관찰하고 방문 일정을 마무리했다.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은 “지역사회와 기업, 대학이 함께하는 혁신적인 창업 지원 프로그램이 아무런 자원도 없는 에스토니아를 IT 강국으로 만든 힘”이라고 평가하고 “학생이 원하는 것을 도전하고 시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체계가 매우 훌륭하다”며 “에스토니아의 교사 재교육 시스템에 대해서도 많은 참고가 됐다”고 말했다.

한편 이 교육감은 지난 달 25일 노르웨이를 시작으로 핀란드, 에스토니아의 학교, 도서관, 창업센터 등을 찾아 북유럽의 선진 교육방식을 시찰했다.

NSP통신 조현철 기자 hc1004jo@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