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수원문화재단, ‘세시풍속-북새통: 머슴날’ 개최

NSP통신, 남승진 기자, 2019-02-26 15:14 KRD7
#수원문화재단 #수원전통문화관 #세시풍속 #머슴날 #노비

고추장 담그기·풍물놀이 공연 등 마련

NSP통신-세시풍속-북새통: 머슴날 포스터. (수원문화재단)
세시풍속-북새통: 머슴날 포스터. (수원문화재단)

(경기=NSP통신) 남승진 기자 = 겸기 수원문화재단(대표이사 박래헌)이 3월 1·2일 수원전통문화관에서 전통문화 행사 ‘세시놀이 북새통: 머슴날’을 연다.

조선시대 음력 2월 초하루는 농사의 시작을 알리는 머슴날·노비일이라고 불렸는데 이날은 머슴들의 명절이었다. 일꾼들에게 농사일을 잘해 달라란 의미로 술과 음식을 대접하며 노래하고 춤을 추면서 하루를 보냈다.

또 송편을 큼직하게 빚어서 나이 수대로 노비들에게 나눠졌는데 이 송편을 노비송편·나이떡이라고 불렀다. 이 떡을 먹으면 머슴들이 일 년 내내 건강하고 좋은 일만 생긴다고 여겼다.

G03-8236672469

수원전통문화관은 수원시민과 관광객이 머슴날 세시풍속을 함께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1일에는 3.1절을 기념해 태극기 문양의 팽이 만들기, 바람개비 만들기, 초등학생 대상 고추장 담그기 등이 준비돼 있다.

2일에는 지난 정월대보름에 곡식을 담아 세웠던 가릿대를 내려 한 해 농사의 풍흉을 점쳐보고 흥겨운 농악의 풍물놀이 공연을 즐길 수 있다.

또 한 해 농사를 시작하는 날인만큼 인력쟁기, 물지게, 맷돌 등 농기구 체험과 짚풀공예(계란꾸러미 만들기) 등을 진행한다.

나이떡 먹기와 감주(식혜) 시음은 행사 양일 체험이 가능하다. 고추장 담그기 외 모든 체험은 당인 현장에서 참여 가능하며 준비된 재료 소진 시까지 진행된다. 자세한 사항은 재단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NSP통신/NSP TV 남승진 기자, nampromotion@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