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의왕시보건소, 개인 맞춤형 운동 시스템 구축

NSP통신, 박생규 기자, 2017-01-09 15:24 KRD7
#의왕시 #김성제 의왕시장
NSP통신-차별화된 프로그램 운영 모습. (의왕시보건소)
차별화된 프로그램 운영 모습. (의왕시보건소)

(서울=NSP통신) 박생규 기자 = 경기 의왕시보건소 노인건강센터가 노인 으뜸복지의 명성을 드높이고 있다.

2011년 개관한 노인건강센터는 건강한 삶의 시작이라는 목표 아래 전국 최초로 신체기능 회복과 인지증진 중심의 차별화된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매년 3만5000여명의 어르신들이 이용하는 이곳에는 현재 하루 평균 160명 이상의 노인들이 다녀가고 있다.

G03-8236672469

노인건강센터 프로그램은 허리 무릎 어깨 등의 근력강화 운동과 치매예방 및 인지증진 그룹운동과 피톤치드실 낙상평가 및 예방실로 이뤄져 있다.

특히 개개인의 능력에 맞춰 제시하는 맞춤형 운동은 어르신들에게 인기가 높다.

신체기능회복실에서는 12명이 동시에 운동을 한다. 개인별 능력에 맞게 세팅된 카드를 넣으면 자동으로 운동수위가 맞춰지는 개인맞춤형 신체운동이다.

이용객들은 매주 한차례 협력기관인 아주대병원 나은우 교수로부터 진료 및 건강교육을 받고 체성분분석기로 근육량과 체지방 변화 등도 점검한다.

2~4개월간 센터를 꾸준히 이용한 이용자 대부분은 허리 무릎 어깨 근력이 눈에 띄게 좋아져 걷거나 계단을 오르고 경사진 곳을 다니기가 한결 수월해졌다고 입을 모은다.

인지치료실에서는 치매 예방운동을 할 수 있다.

이용객들은 이곳에서 눈 운동과 눈의 노화 방지를 위한 시지각 운동 전산화 인지 및 그룹운동 다양한 놀이치료와 음악치료 등을 통해 우울증을 극복하고 활력을 되찾는다.

이런 성과 덕분에 이곳은 전국 보건소들로부터 유용한 벤치마킹 사례로 주목받고 있다.

지난해에만 서울 강서구 제주 서귀포 등 16개 보건소가 이곳을 방문했고 2013년부터 모두 53개 자치단체의 보건소가 이곳을 찾아와 운영현황을 살펴봤다.

김성제 의왕시장은"고령화 시대에 노인건강 문제가 큰 과제로 떠오른 상황에서 어르신 건강을 증진해 심신 안정과 활력을 지켜 드리는 게 중요하다"며"의왕시보건소 노인건강센터는 타 지역 보건소와 달리 개인별 맞춤형 운동시스템을 구축해 노인 스스로 독립적 자립적 생활을 추구하도록 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설명했다.

NSP통신/NSP TV 박생규 기자, skpq1@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