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범부처신약개발사업단, ‘혁신형 신약과제 7건’ 지원

NSP통신, 오금석 기자, 2016-02-03 12:52 KRD7
#범부처신약개발사업단 #신약과제 #지원 #연구

(서울=NSP통신) 오금석 기자 = 범부처신약개발사업단에서 오스코텍, 국립암센터 국제암대학원대학, 큐리언트, 파멥신, 태준제약,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제넥신 총 7과제에 대해 신규지원에 나선다.

먼저 오스코텍은 SKI-O-703에 대한 임상 1상을 사업단의 지원을 받는다. ‘SKI-O-703’은 류마티스 관절염이나 다양한 염증을 일으키는 ‘SYK 키나제’ 단백질을 억제하는 신약 후보물질이다.

SKI-O-703 과제는 사업단의 지원으로 미국 식품의약국(FDA) 임상1상을 승인받은 바 있다.

G03-8236672469

국립암센터 국제암대학원대학 과제는 ‘뇌종양 줄기세포 표적의 신규항암제 발굴’ 연구에 대한 것이다. 평균 생존기간이 15개월 미만에 불과한 악성 뇌종양에 대해 새로 도입되는 신약이다.

기존의 뇌종양 표적치료제는 치료효과가 미미하고 부작용이 문제가 됐다면 이번 과제는 임상시험 진입이 비교적 쉽고 개발 성공 가능성이 높은 물질이다.

큐리언트가 개발 중인 약제내성 결핵치료제 Q203은 표준치료법으로 치료가 불가능한 다제내성, 광범위내성과 완전내성 결핵의 완치가 가능하다. 1일 1회 경구용 치료제로 현재 임상개발 중인 혁신 신약이다.

본 과제는 비임상 연구에서 사업단의 지원을 받아 지난해 12월 미국 FDA로부터 희귀의약품으로 지정을 받은 바 있다.

파멥신은 ‘신규 항암 항체치료제 타니비루맵의 재발성 교모종 환자 대상 임상 2a상 시험’에 나섰다.

사업단의 지원을 받아 진행성 또는 전이성 암환자를 대상으로 진행했다. 완전인간 단클론항체 타니비루맵(Tanibirumab)의 임상1상에서의 안전성 결과를 바탕으로 호주에서 재발성 뇌암 환자를 대상으로 한 타니비루맵의 임상 2a상 시험을 실시한다.

태준제약은 ‘Wet AMD 치료용 신규 항체치료제 TJO-054의 비임상 연구’를 진행한다.

TJO-054는 기존 항VEGF-A 약물들에 불응인 환자들을 포함하는 wet AMD 환자들에 대해 우수한 치료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한국과학기술원은 ‘GABA 과생성 억제제 KDS2010의 장기 효능 및 독성 연구’를 진행한다.

사업단의 지원을 받아 알츠하이머병의 인지기능 장애를 개선시킬 수 있는 GABA 과 생성 억제제 KDS2010에 대한 in vivo 장기 효능 및 독성 연구를 통해 전임상 후보 물질 검증 연구를 진행한다.

또한 알츠하이머 치료제로서의 가능성 극대화를 위해 동물모델에서 낮은 용량으로 장기간 투여를 통한 효능 검증시험을 진행하게 된다.

제넥신은 ‘차세대 인성장호르몬 제제(GX-H9)의 소아 성장호르몬 결핍 환자대상 글로벌 임상 2상 승인 및 수행, 글로벌 라이센스 아웃’ 연구를 수행한다.

현재 GX-H9은 지난해 10월 소아를 대상으로 다국적 임상 2상을 시작해 진행 중이다. GX-H9은 체내 투여 시 적정 활성을 유지한 채 지속시간을 크게 증가시켜 안전하면서도 효능이 장시간 유지되는 차세대 치료제로 주목받고 있다.

본 과제는 지난해 7월 성인 대상 성장호르몬 연구도 지원과제로 선정돼 임상 진행 중이다.

NSP통신/NSP TV 오금석 기자, keum0818@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