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강진군, “논·밭에 뿌릴 비료 양을 알려드립니다”

NSP통신, 김용재 기자, 2015-10-22 11:16 KRD7
#강진군 #강진군농업기술센터

강진군농업기술센터, 토양검정서비스 무료 제공

NSP통신-강진군농업기술센터가 토양검정분석을 하고 있다. (강진군)
강진군농업기술센터가 토양검정분석을 하고 있다. (강진군)

(전남=NSP통신) 김용재 기자 = 강진군이 과학 영농 실천을 위한 종합검정실을 상시 운영하고 있는 가운데 관내 농업인들을 대상으로 토양검정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해 인기를 얻고 있다.

토양검정이란 토양시료(흙)를 첨단과학장비로 분석해 토양의 물리·화학성을 수치화하는 것으로, 검정 항목으로는 산도, 유기물, 인산, 칼륨, 칼슘, 마그네슘, 규산, 석회소요량 등이 있는데 이 분석자료를 토양환경 정보시스템 구축과 농업인 영농활용 자료로 제공하고 있으며, 매년 전국 최상위 수준인 5000점 이상의 시료를 분석해 처방서를 발급하고 있다.

토양검정을 신청하면 농업인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비료 추천량과 토양분석 결과가 기록된 토양관리처방서를 방문과 우편을 통해 제공받을 수 있는데, 관행적으로 과다 시용하는 비료량을 줄여 경영비를 절감할 수 있다.

G03-8236672469

토양검정을 받으려면 농업인이 논, 밭 각 10개 지점에서 흙 500g을 채취한 후 주소, 작물명, 지번 등을 기록해 군농업기술센터 토양검정실로 제출하면 된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최근 농업인들의 기술 수준이 높아져 체계적인 토양관리를 위한 검정 의뢰가 증가하고 친환경 인증, 쌀·밭 농업직불제사업, 토양개량제 지원사업 등 주요 정책 사업과 연계한 토양검정 수요가 늘고 있는 상황이다”며“종합검정실 운영을 내실화해 농업인들의 안정적인 소득기반 구축에 보탬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NSP통신/NSP TV 김용재 기자, nsp2549@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