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민족사관고, 인텔 국제과학대회서 3등

NSP통신, 김민수, 2006-05-15 16:19 KRD1
#민족사관고 #인텔 #이두영 #박길영 #인텔국제과학경진대회 #ISEF
NSP통신

(DIP통신) = 이두영, 박길영 학생 동물학 부문 팀별 우승

애질런트 테크놀로지스(Agilent Technologies)가 공동 후원하는 인텔국제과학경진대회(Intel ISEF)에서 민족사관고등학교의 한국학생 두 명이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이두영(17), 박길영(17) 두 학생은"원형거미줄을 치는 거미목∙거미줄 구조의 수학적 분석"에 관한 연구주제로 동물학 부문 팀별 경쟁에서 3등상을 수상, 1000달러의 장학금을 받았다.

G03-8236672469

두 학생은"어린 시절부터 동물들의 생태계를 관찰하는데 남다른 흥미가 있었기에 이를 응용해 이번 대회에서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며"이번 대회 출전 및 수상 경험을 바탕으로, 앞으로도 더욱 연구에 전념해 뛰어난 생물학자가 되고 싶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편, 미시시피 주 스탁베일(Starkville)에서 출전한 마드하비 가비니(Madhavi Gavini), 콜로라도 주 볼더(Boulder)에서 출전한 메레디스 맥그리거(Meredith MacGregor), 펜실베니아주 앨런타운(Allentown)에서 출전한 한나 울프(Hannah Wofl)의 세 학생은 전 세계 47개국의 각기 다른 지역에서 모인 1,482명의 참가자들 중 가장 뛰어난 성적으로 최고상을 수상, 각각 50,000달러의 인텔 재단 젊은 과학자 장학금을 받았다.

이 중 16세의 가비니 학생은 일반적이면서도 치명적인 전염성을 포함해, 암, 에이즈, 심각한 화상 등으로 인해 면역 시스템이 약해진 환자들에게 2차 감염을 통해 죽음에 이르도록 하는 박테리아인 녹농균(pseudomonas aeruginosa)을 파괴하는 새로운 방법을 개발했다.

크레이그 베럿 인텔 CEO 크레이그는"이렇게 훌륭한 젊은이들을 만나 과학에 대한 그들의 왕성한 호기심 및 뜨거운 열정을 느낄 수 있어 영광이다"며"이러한 젊은 과학자들과 발명가들은 훗날 전 세계에서 발생하는 각종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찾고 또 이 사회를 더욱 나은 방향으로 변화시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매년 수 만 명의 학생들이 인텔 ISEF의 출전자격을 얻기 위해 각 지역에서 개최되는 과학 축제에 참가한다.

그들은 14개 과학 분야인 행동 및 사회과학, 생화학, 식물학, 화학, 컴퓨터과학, 지구과학, 공학, 환경과학, 수학, 의학과 건강, 미생물학, 물리, 공간과학, 동물학들 중 한 분야를 선택해 자신의 프로젝트를 발표한다.

이번 인텔 ISEF에 출전한 585명 이상의 학생들이 장학금 및 상을 받았다.

각 프로젝트 카테고리의 최고 득점자는 인텔 재단으로부터 5000 달러의 장학금 및 고성능 컴퓨터를 받았으며 그 학생의 소속 학교 및 관련 대회 지도자들 또한 과학 및 수학 교육을 발전시키고 더욱 많은 학생들이 과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장려하기 위해 천 달러의 격려금을 지원받는다.

그랜드 어워드(Grand Awards)는 14개 부문과 팀 부문에서 각각 수여되며, 1등부터 4등까지 수상자에게는 각각 3,000 달러, 1,500달러, 1,000 달러, 500 달러의 상금이 수여된다. 또한인텔"사이언스 서비스(Science Service)와80여개의 기업, 전문가, 정부 후원자들에 의해 장학금, 여름방학 인턴십, 과학 견학, 연구 장비 등을 포함하는 특별상도 수여된다. 모든수상자들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www.sciserv.org/isef 에서 확인할 수 있다.
.
* 인텔 ISEF에 대하여
인텔이 1997년 이래 후원해오고 있는 국제과학기술경진대회는 세계에서 가장 촉망 받는 중3에서 고3까지의 젊은 과학자들과 발명가들이 각자의 연구과제를 선보이는 세계 최대 규모의 지구촌 과학 축전이다. 미국 인디애나폴리스에서 경쟁하게 되는 최종 참가자들은 그 동안 전세계에서 개최된 수백만 개의 과학경진대회를 통해 자신들의 프로젝트를 시작했고, 588개 이상의 인텔 ISEF 관련 과학경진대회에서 6만5천명의 학생들과 경쟁하여 인텔 ISEF에 참가하는 자격을 얻었다.
이 대회는 출판 및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전세계에 걸쳐 과학의 올바른 이해를 도모하고자 조직된 비영리 단체 ‘사이언스 서비스(Science Service)’에 의해 1950년개최되어 현재까지 이어져 오고 있다. 사이언스 서비스와 인텔 ISEF에 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www.sciserv.org 에서 구할 수 있다.
인텔 ISEF와 같은 교육 프로그램들을 통해 인텔은 과학, 수학, 공학 분야에서 전세계 청소년들에게 영감을 불어넣고 교육을 제공하고자 한다. 인텔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www.intel.com/education. 에서 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