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농진청, 세계최초 누에고치로 '실크 차폐막' 개발성공

NSP통신, 김남수 기자, 2014-12-11 11:05 KRD7
#농진청 #실크차폐막

농진청이 누에고치로 부터 치과용 실크차폐막을 세계최초로 개발했으며 이 실크차폐막은 기존대비 2~8배 뛰어난 잇몸뼈 형성능력을 가지고 있다.

NSP통신-농진청이 세계최초로 개발한 치과용 실크차폐막 (농진청)
농진청이 세계최초로 개발한 치과용 실크차폐막 (농진청)

(전북=NSP통신 김남수 기자) = 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은 강릉원주대학교와 공동 연구를 통해 누에고치로부터 치과용 차폐막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고 11일 밝혔다.

치과용 차폐막은 손상된 잇몸 조직의 회복을 위한 잇몸뼈 재생술이나 인공치아를 이식하는 임플란트 시술 시, 잇몸뼈의 양을 늘리기 위해 사용되는 막이다. 이 막은 잇몸뼈 재생에 방해되는 세포들이 치료 부위로 움직이지 못하도록 막는 역할을 한다.

이번에 개발한 치과용 실크차폐막은 생체적합성과 안전성이 검증된 실크를 이용해 누에고치에서 차폐막에 알맞은 특수층을 분리해 치밀한 망사형태를 갖는 사각모양의 얇은 막으로 제작됐다.

G03-8236672469

실크차폐막은 잇몸뼈 재생에 방해되는 세포의 이동을 막는 차폐기능과 신생 뼈 형성을 위한 공간유지 등 기본적인 역할 뿐만 아니라 시판 중인 고어텍스 소재 차폐막보다는 8배, 콜라겐 소재 차폐막보다는 2배 정도 뛰어난 잇몸뼈 형성능력을 갖는다.

또한 차폐막 시술 시 봉합 강도가 뛰어나 잘 찢어지지 않고 입안의 젖은 환경에서도 잇몸뼈가 재생될 때가지 그 물성을 유지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실크차폐막은 제조공정도 단순해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기존의 차폐막보다 낮은 가격으로 시장에 선보일 예정이다.

농진청은 이번에 개발한 치과용 실크차폐막의 특허출원을 완료하고 실용화를 위해 산업체에 기술을 이전하고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임상시험 허가를 신청했고 임상시험을 후 식품의약품안전처허가를 받아 일반 치과병원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식약처에서 발표한 국내 의료기기 성장추세 분석 결과에 따르면 인구의 노령화에 따라 치주질환이 가속화돼 치주치료와 임플란트 치료의 증가로 차폐막 시장도 해마다 10% 이상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치과용 차폐막 세계 시장 규모는 약 1.1억 달러(2012년)로 연평균 성장률은 6.2%이며, 현재 국내 치과용 차폐막의 시장규모는 약 100억 원으로 추정된다.

nspns@nspna.com, 김남수 기자(NSP통신)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