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성남고용노동지청, 기업도약보장패키지 유관기관과 맞손…구인난 해소 앞장

NSP통신, 김병관 기자, 2024-05-03 13:33 KRX7
#고용노동부성남지청 #기업도약보장패키지 #구인난해 #맞춤형고용서비스지원 #양승철지청장

구인애로 중소기업에 맞춤형 종합기업지원서비스 제공 위해 네트워크 구축

NSP통신-고용노동부 성남지청 유관기관과의 간담회 모습. (사진 = 고용노동부 성남지청)
고용노동부 성남지청 유관기관과의 간담회 모습. (사진 = 고용노동부 성남지청)

(경기=NSP통신) 김병관 기자 = “경기 성남시 중원구 소재 A업체는 고용노동부에서 진행하는 컨설팅을 받았는데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지원금을 통해 새로운 제품라인을 만들 수 있었다”

어떻게 가능한 일이었을까 고용노동부 성남지청에서 추진하는 기업도약보장패키지 사업의 도움 덕분이다.

기업도약보장패키지는 구인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의 고용여건 개선에서부터 일자리 유형별 채용지원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맞춤형 고용서비스를 종합적으로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G03-8236672469

이를 구체화하면 구인 기업의 일자리 특성, 구인 직종의 임금·복지 수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기업 유형을 진단한 후 그에 따라 맞춤형 컨설팅을 통해 기업이 안고 있는 애로사항을 해소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시한다. 그 후 적합 인재 채용으로 이어가는 적극적인 고용서비스 제공 사업이다.

A업체 외에도 분당구 소재의 B업체는 인력 채용을 확대하면서 그에 부합하는 직무교육, 능력 평가 및 공정한 임금체계 마련의 필요성을 인지, 기업도약보장패키지 사업을 통해 일터혁신컨설팅(노사발전재단)과 능력개발전담주치의 프로그램(산업인력공단)에 참여했다. 그 결과 사내 교육 및 평가체계를 마련하여 HRD 역량을 한단계 업그레이드 했다.

특히 고용노동부 성남지청은 기업도약보장패키지 참여 기업의 인지도 향상, 애로해소, 맞춤형 인재양성, 고용여건 개선 등을 위해 공공·민간 자원을 적극 발굴 및 연계 협업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 고용노동부 성남지청은 중앙-지방, 공공-민간이 한데 모여 네트워크를 구축, 정기적으로 기업 지원을 위한 협업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지난달 30일에도 유관기관 간담회를 개최해 핵심 지원사업 공유, 애로사항 해소 노하우 등을 공유, 협업 확대 방안을 논의하는 등 밀도 있는 협의를 진행했다.

참여기관은 14개소로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경기도일자리재단, 경기도 지역인적자원개발위원회, 근로복지공단, 노사발전재단, 성남산업진흥원, 성남상공회의소, 성남시, 중소기업기술혁신협회,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한국산업인력공단, 한국소프트웨어진흥협회,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이다.

양승철 성남지청장은 “기업도약보장패키지 사업을 추진하면서 지역의 유관기관들이 한마음으로 협력한다면 우수일자리 인큐베이팅을 통해 인력 미스매치를 최소화할 뿐 아니라 지역 고용창출에 이르는 선순환을 이끌어낼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밝혔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