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계명대, 2024학년도 수시 4018명 모집

NSP통신, 최병수 기자, 2023-09-06 17:24 KRX7
#계명대학교 #수시모집 #대구시

학생부교과는 교과 성적 80%와 출결 20%로 변경...학과별 전과 비율 확대(전입 학과 입학정원의 10% -> 20%)

NSP통신-성서캠퍼스 본관 전경 (사진 = 계명대학교)
성서캠퍼스 본관 전경 (사진 = 계명대학교)

(대구=NSP통신) 최병수 기자 = 계명대학교(총장 신일희)는 2024학년도 신입생 정원 내 모집인원 4625명 중 86.9%인 4018명을 수시모집으로 선발한다.

학생부교과전형으로 2350명, 학생부종합전형으로 1030명, 실기/실적전형으로 638명을 선발할 계획이다.

계명대 수시모집의 가장 큰 변화는 학생부교과 성적 반영 방법이다. 전년도 교과 성적 70%와 출결 30%로 반영하던 것을 교과 성적 80%와 출결 20%로 변경한다. 출결반영 방법은 미인정 결석은 1점, 지각, 조퇴, 결과는 3회 발생 시 1점 감점하는 것으로 전년도와 동일하다.

G03-8236672469

학생부종합(일반전형)에는 전년과 동일하게 면접이 폐지되어, 서류 100%를 반영하며, 학생부를 바탕으로 교과영역과 비교과영역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선발한다.

면접을 실시하는 학생부종합(지역전형)은 전년도와 달리 동영상 업로드 면접으로 선발하되, 경찰행정학과, 의예과, 간호학과는 대면면접을 실시한다.

의예과에 관심있는 수험생이라면,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폐지된 학생부종합(지역전형)을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실기/실적(예체능전형)은 학생부 20%에 실기 80%으로, 실기 반영 비중이 크다는 점에 유의해 실기 준비를 철저히 하여 지원할 필요가 있다.

올해는 체육대학 고사 과목이 변경되어 전년도 100M 달리기와 핸드볼공멀리던지기 대신 Z자 달리기와 제자리멀리뛰기를 실시한다.

미술대학 디자인계열학과 실기는 전년과 동일하게 기초디자인 1유형(드로잉과 창의적 발상, 계명대 유형)과 2유형(제시물을 활용한 화면구성, 일반대학 유형) 중 하나를 선택해 지원할 수 있어 본인이 자신있는 유형을 자유롭게 선택해 고사에 응시하면 된다.

또한 미술대학과 체육대학 지원자 중 학생부에 강점이 있는 학생은 학생부종합(일반전형)과 학생부종합(농어촌전형)으로 지원하면 된다. 미술대학 9개 학과에서 총 55명을 모집하고, 체육학과와 사회체육학과에서 총 19명을 모집한다.

모두 실기 및 면접 없이 서류 100%로 선발한다.

올해 계명대 수시모집 보건계열에서 눈여겨볼 사항은 작년부터 시행된 의예과, 간호학과, 약학부의 학생부교과(지역기회균형전형)이다. 지원자격은 대구 경북 지역 출신 고교 졸업(예정)자 중에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족 지원사업 대상자이다.

전형 방법은 학생부교과전형과 동일하고, 수능최저학력기준은 학생부교과(일반전형) 대비 의예과와 약학부는 각각 1개 등급을 완화하였고, 간호학과는 동일하게 반영한다.

2024학년도에 신설되는 혁신신약학과도 눈여겨 볼만하다. 첨단분야인 바이오헬스와 혁신신약 분야를 선도하는 전문 인재 양성을 목표로 미래 신약 개발과 바이오의약품 개발에 특성화된 전공이다.

약학대학의 우수한 교육여건을 바탕으로 약학대학 내에 신설되어 약학부와 공동으로 교육하는 점이 특징이다. 학과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입학처 홈페이지 전공 소개 또는 모집요강을 참고하면 된다.

계명대는 올해 학과별 전과(소속 학과 변경) 비율을 대폭 확대하여, 종전 전입 학과 입학정원의 10% 이내에서 20% 이내로 변경한다. 90여 개의 다양한 학과가 있는 계명대의 전과 신청은 재학 중 3번(2학년 1학기, 2학년 2학기, 3학년 1학기)의 기회가 주어지는데, 야간학과에서 주간학과(의예과, 간호학과, 약학부 제외)로도 전과가 가능해 또 다른 입시전략이 될 수도 있다.

또한 경찰행정학과, 컴퓨터공학과, 게임소프트웨어학과 등의 경쟁력 있는 학과 지원 시에 교과 성적이 부족하다면 자율전공부로 우회하여 지원하는 방법도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도달현 입학처장은 “수시모집은 자신의 강점을 잘 분석해 본인에게 유리한 전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며,“학생부 성적이 우수한 학생은 학생부교과전형, 교내 활동을 비롯해 학교생활에 충실한 학생은 학생부종합전형을 노려야 할 것이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올해 학생부종합(지역전형)의 모든 학과는 동영상 업로드로 진행되기 때문에, 제시된 문제의 유의사항을 잘 숙지하여 면접에 대한 부담없이 지원하면 되고, 그중 대면 면접으로 진행되는 경찰행정학과, 의예과, 간호학과에는 면접에 강점이 있는 수험생들이 적극적으로 지원하면 될 것이다”고 당부의 말도 전했다.

계명대의 2024학년도 수시모집 원서접수는 오는 9월 11일부터 9월 15일까지며, 모든 모집단위에서 인문계, 자연계에 관계 없이 교차지원이 가능하다. 또한, 올해부터는 전형이 다른 경우 지원 학과에 관계 없이 6개까지 복수지원을 할 수 있다. 기타 입시에 관련된 문의사항은 계명대학교 입학팀과 입학처 홈페이지를 이용하면 된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