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수원시, 코르크 마개로 친환경 산책로 만든다

NSP통신, 조현철 기자, 2023-09-01 11:26 KRX7
#수원시산책로 #수원시재활용 #코르크재활용

와인 코르크 마개 재활용한 친환경 코르크 바닥재 산책로 조성

NSP통신-지난달 31일 수원시 청년지원센터에서 열린 코르크 마개 재활용사업 협약 체결 기념촬영 모습. (사진 = 수원시)
지난달 31일 수원시 청년지원센터에서 열린 ‘코르크 마개 재활용사업 협약’ 체결 기념촬영 모습. (사진 = 수원시)

(경기=NSP통신) 조현철 기자 = 경기 수원시(시장 이재준)가 에스빌드, 지역내 와인판매장들과 협력해 와인 코르크 마개를 재활용한 친환경 코르크 바닥재 산책로를 조성한다.

시는 지난달 31일 코르크 재활용 시스템 특허 기술을 보유한 에스빌드, 와인판매장들과 수원시 청년지원센터에서 ‘코르크 마개 재활용사업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최승래 환경국장, 김정훈 에스빌드 대표, 관내 와인판매장을 대표해 더몰트하우스 대표가 참석했다.

G03-8236672469

협약에 따라 시는 와인판매장에서 발생하는 코르크 마개를 에스빌드가 원활히 수거하도록 행정적 지원을 한다. 에스빌드는 코르크 마개를 무상 수거하고 시와 사전 협의한 장소에 코르크 마개를 재활용한 친환경 코르크 바닥재를 무상으로 설치한다. 와인판매장들은 사업장에서 발생한 코르크 마개를 에스빌드에 제공한다.

주로 와인병 밀봉을 위해 사용되는 코르크 마개는 코르크나무를 활용한 친환경 소재로 제작된다.

코르크는 참나무 껍질의 외피로 생산과 분해 과정에서 이산화탄소 발생량이 다른 인공소재보다 현저하게 적고 코르크 자체적으로 이산화탄소를 흡수해 보관한다.

단열성·투수성·내구성도 우수해 인조잔디 충전재와 육상트랙과 같은 스포츠 시설 바닥재, 어린이 놀이터 바닥재 등에 친환경 소재로 활용되고 있다.

수원시 관계자는 “코르크 마개는 사용 후 대부분 일반쓰레기로 버려지는 경우가 많아 사업장에서 버려지는 마개를 수거하는 게 우선”이라며 “코르크 마개를 재활용한 산책로를 조성해 새로운 개념의 자원순환 사례를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