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RIST-KG스틸, 스마트 안전기술 보급 활성화 나서

NSP통신, 최병수 기자, 2022-06-02 16:45 KRD7
#포항산업과학연구원 #RIST #KG스틸 #스마트안전기술
NSP통신-이승민 KG스틸 기술본부장(왼쪽)과 김영덕 RIST 융합혁신연구소장(오른쪽)이 업무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RIST)
이승민 KG스틸 기술본부장(왼쪽)과 김영덕 RIST 융합혁신연구소장(오른쪽)이 업무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RIST)

(경북=NSP통신) 최병수 기자 = 포항산업과학연구원(RIST, 원장 남수희)은 지난달 31일 충남 당진시 송악읍에 있는 KG스틸 당진공장에서 인공지능(AI)을 이용한 스마트 안전기술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식을 가졌다.

이날 RIST에서는 김영덕 융합혁신연구소장이 참석했으며, KG 스틸에서는 이승민 기술본부장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KG스틸 기술연구소와 RIST 융합혁신연구소는 컬러강판 제조공정 등에 특화된 지능형 안전 CCTV 솔루션을 공동개발할 예정이다.

G03-8236672469

업무협약의 골자는 안전한 작업환경 조성을 위해 선제적 감지∙대응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다. RIST와 KG스틸은 자동화된 안전 모니터링 시스템을 개발해 산업재해 예방 솔루션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번 기술은 카메라를 통해 축적된 대량의 데이터를 인공지능이 학습하고 패턴을 찾아냄으로 작업자의 움직임을 보다 정확히 예측하고 대처할 수 있도록 지원해 줄 수 있다.

특히 이러한 안전 모니터링 기술을 통해 철강산업 현장에서의 신체 일부가 기계에 끼이는 협착 사고, 이동 시 발생할 수 있는 실족 사고 등도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한다.

신규 개발될 안전 모니터링 시스템은 이르면 연내 KG스틸 당진.인천공장에 적용될 예정이며 RIST와 KG스틸은 이번 프로젝트를 완료한 이후에도 영상모션증폭 등 스마트팩토리 기술 개발을 위한 공동 연구협력을 이어갈 계획이다.

RIST 관계자는 “연구기관과 기업이 공동으로 현장의 안전 문제를 인식하고 상호 협력을 통해 해결함으로, 산업현장에서 검증된 신기술을 확산시킬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KG스틸은 KG그룹 계열사로 냉연강판, 아연도금강판, 석도강판, 컬러강판 등을 주로 생산하는 철강업체로 1982년 동진제강으로 설립된 후, 2008년 동부제철㈜로 사명이 변경되었고, 2020년 KG동부제철㈜로 변경됐다가 2022년 3월 KG스틸로 상호를 변경했다.

RIST는 1987년 포스코의 자본으로 설립된 이래 혁신기술개발로 포스코그룹과 국가 산업발전을 견인하는 실용화 전문 연구기관으로 이차전지 소재 및 수소 그리고 환경에너지 분야 및 스마트팩토리 관련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NSP통신 최병수 기자 fundcbs@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
[NSPAD]삼성전자
[NSP7컷]인터넷은행의 혁신적인 배신
[NSPAD]한국가스공사
[NSPAD]IM뱅크
[NSPAD]의성군
[NSPAD]한국농어촌공사 대구경북
[NSPAD]중소기업중앙회 대구
[NSPAD]성주군
[NSPAD]경북테크노파크
[NSPAD]영덕군의회
[NSPAD]영주시
[NSPAD]청도군의회
[NSPAD]경주시
[NSPAD]농협중앙회 포항시지주
[NSPAD]경북도청
[NSPAD]경주교육지원청
[NSPAD]한국농어촌공사칠곡지사
[NSPAD]영천시의회
[NSPAD]포항시
[NSPAD]포항대학교
[NSPAD]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청
[NSPAD]영진전문대
[NSPAD]문경교육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