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안동시농업기술센터, ‘고추 저농약 재배 및 품질 향상 시범’ 사업에 대한 현장 평가회 개최

NSP통신, 조인호 기자, 2019-10-01 17:06 KRD7
#안동시 #농업기술센터 #고추경쟁력제고 #권영세안동시장

시범사업 사례 발표, 포장 견학 등으로 시범사업의 성과를 평가하고 고추 병해충 예방·방제 교육과 고품질 고추 생산을 위한 발전 방안 협의

NSP통신-안동시농업기술센터는 지난 30일 지역 주산 작물 고추 경쟁력 제고를 위한 고추 저농약 재배 및 품질 향상 시범 사업에 대한 현장 평가회를 와룡면 이상리에서 개최했다. (안동시)
안동시농업기술센터는 지난 30일 지역 주산 작물 고추 경쟁력 제고를 위한 ‘고추 저농약 재배 및 품질 향상 시범’ 사업에 대한 현장 평가회를 와룡면 이상리에서 개최했다. (안동시)

(경북=NSP통신) 조인호 기자 = 안동시농업기술센터는 지난 30일 지역 주산 작물 고추 경쟁력 제고를 위한 ‘고추 저농약 재배 및 품질 향상 시범’ 사업에 대한 현장 평가회를 와룡면 이상리에서 개최했다.

이번 평가회에서는 시범사업 사례 발표, 포장 견학 등으로 시범사업의 성과를 평가하고 고추 병해충(탄저병, 총채벌레, 진딧물, 토마토반점위조바이러스(TSWV) 등) 예방·방제 교육과 고품질 고추 생산을 위한 발전 방안 협의 시간도 가졌다.

이번 시범사업은 종합적인 생육환경 관리로 고품질 고추 생산, 그리고 육묘 기부터 수확기까지 고된 노동이 필요한 고추 재배의 노동력 절감에 초점을 맞춰 사업을 진행했다.

G03-8236672469

특히, 최근 농가에서 크게 문제 되는 고추 바이러스병 예방을 위해 육묘 기부터 바이러스 예방제를 살포했으며, 또한 노동력 절감·생육환경 개선 효과를 한 번에 볼 수 있는 Y자형 지주대와 기존의 I자형 지주대 비교 시험 재배를 했다.

Y자형 지주대는 기존의 I자형 지주대의 통풍 불량과 채광 부족 문제점 개선이 가능했으며, 수확 작업이 수월하고 포기당 수확량 증수(10~15%) 등 일거양득의 효과를 보였다.

시범사업 참여 농가들은 Y자형 지주대에 대해 “고추 수확 시 방아다리가 뜯기는 피해가 감소하고 기존 I자형 지주대보다 수확 작업이 쉬우며 수형 관리가 편리하고 통풍·채광이 개선돼 고추 품질이 좋아진다”고 설명했다.

안동시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Y자 수형 지주대의 효과적인 사용 방법을 지도하고 지역 주산 작물 고추의 고품질 생산을 위한 새로운 생육환경 개선 시범사업을 지속해서 확대·보급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NSP통신 조인호 기자 eno8166@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