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대구교육청, 미래교육 강화 위해 창의융합연구원·미래교육연구원 개원

NSP통신, 최병수 기자, 2019-03-21 19:10 KRD7
#대구시교육청 #대구창의융합연구원 #대구미래교육연구원 #대구시

오는 25일 대구창의융합교육원, 3월 27일에 대구미래교육연구원 잇달아 개원

NSP통신-대구창의융합교육원 (대구시교육청)
대구창의융합교육원 (대구시교육청)

(경북=NSP통신) 최병수 기자 = 대구시교육청(교육감 강은희)은 4차 산업혁명시대에 적합한 미래지향적 교육정책 연구와 창의융합인재 육성을 위해 오는 25일 및 27일에 ‘대구창의융합교육원’과 ‘대구미래교육연구원’을 개원한다.

이번 개원식은 교육감 주요 공약사항인 소프트웨어·메이커 교육과 과학·수학·정보 등 창의융합중심 교육 강화를 위해 두 기관의 조직을 확대․개편함에 따라 마련된 것으로, 교육감 및 대구시의원 등 유관기관 관계자 50여 명이 참석해 개원을 알리는 커팅식 및 제막식을 진행한다.

대구창의융합교육원(원장 장진주)은 기존 대구과학교육원 건물 내․외부 전면 리모델링을 통해 대구학생과학관, 창의교육실, 융합교육실, 천체투영관, 종합아카이브실 등 창의융합 인재 양성을 위한 시설을 갖추고 오는 25일 오전에 개원식을 진행한다.

G03-8236672469

그 동안 창의융합교육원은 노후 시설 개선 및 전시체험물 교체 등 기관 기능 개선 사업을 진행해 왔으며 특히, 기존 전시체험장인 ‘과학탐구학습장’을 ‘대구학생과학관’으로 변경하고 4개의 전시체험관 설치 및 89점의 전시체험물을 새로 제작했다.

전시체험물은 주로 초등학교 5학년에서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의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구성돼 학생들의 이해도를 높였으며, 주중 전시관과 연계한 단체탐구활동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은 단순 관람에 그치지 않고 융합 체험이 가능하도록 구성됐다.

천체투영관의 기존 시스템을 4K해상도의 최신 성능으로 대폭 개선하였고, 소프트웨어체험센터와 독도전시관을 별도 전시관으로 구성하여 방문하는 학생들에게 과학, 수학, 정보, 천문, 역사 등 융합적 사고의 폭넓은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NSP통신-대구미래교육연구원
대구미래교육연구원

오는 27일 오후2시에 개원식을 갖는 대구미래교육연구원(원장 이희갑)은 정보교육(SW교육)에 중점을 두었던 기존 대구교육연구정보원에서, 교육정책 수립 및 연구기능이 강화된 새로운 기관으로 개원한다.

대구미래교육연구원은 기존의 기능 외에도 교육정책 연구, 지능정보사회 맞춤형 교수·학습 지원, 미래교육 지원을 위한 교육과정·평가 운영, 교육정보시스템 운영 등 대구미래교육 중장기 정책 개발도 담당할 예정이다.

특히, 교육정책 연구 기관으로서의 역량을 집중하기 위해 관련 분야 외부 전문가를 추가로 임용해 대구교육정책수립 근거 마련을 위한 연구과제 수행, 증거기반 교육정책 종단 연구, 교육실태 연구 등 대구교육정책 수립에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개원식 당일에는 ‘미세먼지 속도보다 방향이 중요하다’라는 주제로 정책연구부 소속 연구원의 발제(대구미세먼지 현황 시각적 분석), 외부전문가(대구가톨릭대 교수 양원호, 대구교대 교수 손장호, 대구경북연구원 남광현) 의견발표, 참여자 자유 토론 순서로 전문가 초청 좌담회도 개최될 예정이다.

강은희 교육감은 “미래지향적 정책 연구와 다양한 창의융합적 체험활동을 통해 미래인재를 육성하고, 학생들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함으로써 대한민국 교육을 선도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NSP통신/NSP TV 최병수 기자, fundcbs@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