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지역화제

담양군, 고품질 ‘대숲맑은 담양 쌀’, 전국 최고 쌀 ‘우뚝’

NSP통신, 김용재 기자, 2014-12-17 11:34 KRD7
#담양군 #대숲맑은 담양 쌀

전국 12대 고품질 브랜드 쌀 1위···정부 ‘LOVE米’ 인증 2년 연속수상 영예

NSP통신-전국 12대 고품질 브랜드 쌀 평가에서 1위에 선정된 대숲맑은 담양 쌀. (담양군)
전국 12대 고품질 브랜드 쌀 평가에서 1위에 선정된 ‘대숲맑은 담양 쌀’. (담양군)

(전남=NSP통신 김용재 기자) = 대숲맑은 생태도시 담양군(군수 최형식)의 대표 브랜드인 ‘대숲맑은 담양 쌀‘이 자타가 공인하는 전국 최고의 쌀로 우뚝 섰다.

담양군은 ‘대숲맑은 담양 쌀’이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소비자단체가 뽑은 전국 12대 고품질 브랜드 쌀 평가에서 지난 해 2위에 이어 올 해 1위에 선정돼 정부업무 표장인 ‘러브 미(LOVE 米)’ 인증패를 수상한다고 17일 밝혔다.

‘전국 12대 고품질 브랜드 쌀’은 세계시장에서 쌀의 경쟁력을 제고하고, 소비자의 신뢰를 확보하기 위해 전국의 브랜드 쌀을 대상으로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한국식품연구원의 평가를 거쳐 매년 최고 품질의 대표 브랜드쌀 12개가 선정된다.

G03-8236672469

특히 생산과 유통 등 단계별 평가를 비롯해 식미평가, 품위‧품종 혼입률 평가 등을 종합적으로 엄정하게 평가할 뿐만 아니라 지난 2013년과 2014년도 2개 년도에 생산된 쌀에 대한 5개 전문기관의 블라인드 평가 결과를 합산해 선정된다는 점에서 의미를 더하고 있다.

‘대숲맑은 담양 쌀’이 고품질 브랜드 쌀 1위에 선정된 것은 FTA 체결 등 다국적 농산물 수입개방에 대응하고, 품질로 세계 농업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지역농업인과 담양군, 금성농협이 함께 노력하며 품격을 높여온 결과라는 평가다.

담양군은 농업의 최대 자원인 영산강 시원지의 깨끗한 용수와 비옥한 농토 등 청정 자연조건을 활용해 명품화 단지를 조성했으며, 금성농협은 첨단 육묘시설 2동(1320㎡)을 설치해 단일품종의 우량 육묘 및 보급종 종자 지원을 통한 철저한 순도관리로 이번 평가에서 99%이상의 품종 순도를 인정받았다.

또 전국 최고 품질의 브랜드로 도약하기 위해 고품질 브랜드 쌀 재배 매뉴얼을 농가에 보급해 재배기술을 표준화하고 새 해 영농교육과 상시 마을 좌담회 등 농가 교육을 통해 고품질쌀 생산을 위한 기반을 확충했다.

이와함께 지역농민들도 발효퇴비 살포와 땅심 높이기, 시비 조절, 적정 물관리 등 친환경 농법을 실천하고, 수확기에는 콤바인 관리로 품종혼입을 방지하고, 콤바인 속도를 조절해 동할미를 억제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펼쳐 밥 맛을 좌우하는 단백질 함량을 6.5%이하로 유지시켰다.

이 과정에서 금성농협은 고품질 쌀 생산단지에서 생산되는 쌀 전량을 산물벼로 매입한 뒤 일반미와의 혼입을 방지하기 위해 별도의 투입구와 명품쌀 전용 사일로에 보관하는 한편 풍력건조를 통해 미질을 향상시키고 저온저장 사일로를 구축해 연15℃ 이하로 보관, 하절기 미질 저하 방지를 막는 등 연간 균일한 미질을 선보이고 있다.

또 금성농협은 미곡종합처리장에 20억원을 투입해 색체 선별비, 완전미기, 정미기, 현미기, 이물선별기 등 최첨단 도정시설을 완비해 GAP 시설인증을 받았으며, 품질분석실을 별도 운영해 출하 전 외형분석과 성분분석을 통해 96% 이상의 완전 미율로 품질은 물론 안정성까지 확보했다.

이밖에 유통은 당일 도정해 출고하는 1일 원스톱 시스템을 구축, 15일이 경과된 쌀에 대해서는 전량 교체하는 ‘소비자 리콜제’를 시행해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이는 등 생산에서 유통까지 전 과정에 차별화된 시책을 펼친 점이 주효했다.

최형식 군수는 “대숲맑은 담양 쌀이 전국 12대 고품질 브랜드쌀 평가에서 최고의 쌀로 선정되기까지는 무엇보다 대숲맑은 담양쌀의 품격을 높이기 위해 연중 구슬땀을 흘린 우리군 농업인의 노력이다”고 강조했다.

고윤 친환경농산유통과장은 “이번 결과에 안주하지 않고 대숲맑은 담양 쌀이 대한민국 최고의 명품쌀로 소비자들에게 꾸준한 사랑을 받을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며 “담양 쌀의 우수성을 전국으로 홍보해 농가 소득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홍보에도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2014 전국 12대 고품질 브랜드쌀’ 평가에 대한 시상은 오는 19일 aT한국농수산유통식품공사에서 열릴 예정이다.

nsp2549@nspna.com, 김용재 기자(NSP통신)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