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진안군, 농산물 유통 활성화 위한 선진지 방문

NSP통신, 김광석 기자, 2023-02-08 18:26 KRD7
#진안군 #농산물 유통 #스마트 산지유통센터 #APC #새벽배송
NSP통신

(전북=NSP통신) 김광석 기자 = 전춘성 전북 진안군수는 8일 최적화된 농산물 유통 추진을 위한 선진 사례 벤치 마킹에 나섰다.

군에 따르면 전춘성 군수를 비롯해 변성섭 농협진안군지부장, 농협조합장, 조공법인 대표 등과 함께 금산군 만인산 농협 거점 스마트 산지유통센터(이하 스마트 APC)를 방문해 통합마케팅 운영 상황 등을 확인했다.

스마트 APC는 로봇‧센서‧통신 등 첨단기술을 이용해 농산물의 저장부터 선별, 포장 등 농산물 산지유통센터의 기능을 자동화하고 디지털화한 정보를 바탕으로 농장에서 소비지까지 전후방 산업과 연계하는 첨단 산지유통시설로 금산군 만인산농협이 최초의 거점 스마트 APC다.

G03-8236672469

또한 물류산업의 자동화, 디지털화 및 스마트화는 새 정부 국정과제 중 하나로 선정돼 중점 추진되고 있으며, 디지털 경제 성장과 함께 빠르게 변화하는 유통환경 속에서 나타나는 기존 APC의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한 해법이기도 하다.

군은 스마트 APC 시스템이 구축될 경우 고령화 등으로 인한 인력부족 문제 해소와 농산물 신선도 향상을 비롯해 새벽배송 등 신개념 물류 시스템에 적합한 유통 추진이 수월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추후 도입 여부에 대해 검토할 계획이다.

시설을 둘러본 전 군수는 “디지털 유통에 선도적이고 모범적으로 대응하고 있는 만인산 농협 선진지 견학을 통해 산지와 농가가 중심이 되는 농산물 유통의 성공적인 사례를 접하게 됐다”며 “우리군도 실정에 맞는 APC의 스마트화 도입을 신중히 검토해 생산과 유통의 계열화를 통한 산지 경쟁력을 강화해 산지유통의 혁신을 도모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NSP통신 김광석 기자 nspks@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