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고양시, 한강하류 군 철책선 제거…행주 역사공원 조성

NSP통신, 강은태 기자, 2016-04-25 12:29 KRD7
#고양시 #한강하류 #군 철책선 #행주 역사공원 #최성 고양시장
NSP통신-고양 행주산성 역사공원 전경 (고양시)
고양 행주산성 역사공원 전경 (고양시)

(서울=NSP통신) 강은태 기자 = 고양시(시장 최성)는 과거 1970년대에 무장공비 침투를 막기 위해 설치됐던 한강 하류 군 철책을 제거하고 그 자리에 ‘고양 행주산성 역사공원’을 탄생시켜 46년 만에 한강변을 시민들의 품으로 되 돌려줬다.

고양시는 2006년부터 한강 철책 제거사업을 지역 현안사업으로 결정하고 그간 정부와 국방부, 국회 등에 수차 건의와 협의를 통해 2012년 4월 국방부와 합참 등과 협약을 체결하고 고양시 시정연수원 앞 철책 1.0km를 우선 제거했다.

분단의 갈등과 아픔의 상징인 한강 철책 제거사업은 고양시 ‘2020 고양평화통일특별시’ 비전제시의 실천 전략일환이며 한반도 평화정착과 인권 향상과도 부합되는 사업이다.

NSP통신-최성 고양시장이 행주산성 역사공원 현장 점검을 진행하고 있다. (고양시)
최성 고양시장이 행주산성 역사공원 현장 점검을 진행하고 있다. (고양시)

최성 고양시장은 “고양 행주산성 역사공원 조성은 남북분단의 상징인 한강 철책을 제거하고 접근이 어려웠던 한강변을 46년 만에 시민들의 품으로 되돌려주었다는 점에서 한반도의 평화정착과 103만 고양시민들의 행복에 매우 뜻 깊은 일이다”며 “살아있는 역사 교육의 체험장인 동시에 아름다운 한강 경관을 즐길 수 있는 시민들의 휴식공간으로 만들어 나갈 것이다”고 밝혔다.

G03-8236672469

고양시 한강하구 철책 제거사업은 이곳 행주산성 앞 한강변 뿐 만아니라 행주산성 ~ 김포대교 ~ 일산대교 구간 총 12.9km가 해당되며 2017년까지 철책 제거를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행주산성 역사공원은 고양시정연수원 앞 한강변에 위치하고 있으며 지난 해 8월부터 사업비 10억 원을 들여 3만3000㎡의 넓은 한강수변에 조성됐으며 25일 고양시민과 하천시민단체, 국회의원, 도‧시의원, 유관기관단체장 등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준공식을 개최하고 시민에게 개방했다.

한편 고양시는 이번 고양행주역사공원 탄생으로 국내외 많은 탐방객 방문으로 행주지역 상가활성화와 지역경제에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고 고양시의 또 다른 관광 명소로 자리매김 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행주는 예로부터 ‘살구나무가 많은 강변’으로 조선 시대 화가 겸재 정선의 ‘행호관어도(杏湖觀漁圖)’를 토대로 행주마을의 옛 모습을 재현해 역사적 의미를 더하고 있고 공원에는 행호관어도 그림에 보이는 빨랫돌 머리, 버드나무류, 한강을 오가며 행주 웅어를 잡던 고기잡이배도 최대한 사실적으로 복원해 과거 행주마을 이야기를 전해주고 있다.

NSP통신/NSP TV 강은태 기자, keepwatch@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