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안양시, 대한민국 지방자치단체 행정대상 ‘종합대상’ 수상

NSP통신, 김해종 기자, 2024-12-03 11:23 KRX7
#안양시 #대한민국지방자치단체 #행정대상 #종합대상 #스마트도시통합센터

지능형 관제센터 갖춘 스마트도시통합센터, 고령자 스마트 안심서비스 우수사례

NSP통신-디지털특별자치시를 선포한 안양시가 2024 대한민국 지방자치단체 행정대상에서 종합대상의 영예를 안았다. 사진은 최대호 안양시장의 수상 기념촬영 모습. (사진 = 안양시)
디지털특별자치시를 선포한 안양시가 2024 대한민국 지방자치단체 행정대상에서 종합대상의 영예를 안았다. 사진은 최대호 안양시장의 수상 기념촬영 모습. (사진 = 안양시)

(경기=NSP통신) 김해종 기자 = 올해 ‘디지털특별자치시’를 선포한 경기 안양시(시장 최대호)가 ‘2024 대한민국 지방자치단체 행정대상’에서 ‘종합대상’의 영예를 안았다.

3일 안양시에 따르면 올해 2회째를 맞은 ‘2024 대한민국 지방자치단체 행정대상’은 지역 발전에 탁월한 성과를 거둔 기초 지방자치단체를 엄격히 평가 및 선정하고 우수 행정사례를 확산함으로써 대한민국 지방자치제의 완전한 정착에 기여하고자 제정됐다.

이데일리가 주최하고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대한민국 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지방시대위원회, 국가지역경쟁력연구원 등이 후원하며, 1차 서류심사와 2차 대면심사를 거쳐 선정된다.

G03-8236672469

종합대상으로 안양시를 선정한 심사단은 ▲행정안전부의 정부혁신 사례 최고상 수상 및 331명의 생명을 구한 ‘고령자 스마트 안심서비스’ ▲혼잡한 도심에서 운행되고 있는 안양시 자율주행버스 ‘주야로’ ▲도시 관리 인프라를 인공지능(AI)과 결합한 전국 최대 규모의 지능형 관제센터를 갖춘 안양시 스마트도시통합센터 등을 안양시의 대표 혁신 행정으로 꼽았다.

특히 안양시는 세계 143개국의 720여 개 도시가 벤치마킹했을 뿐만 아니라 유엔 산하 국제전기통신연합이 평가하는 ‘스마트도시 국제표준 인증’을 취득, 지능형교통체계(ITS) 세계총회의 ‘아·태지역 명예의 전당’을 수상한 국제적 위상의 스마트도시이라고 평가했다.

아울러 스마트도시통합센터 홍보체험관의 자율주행 시뮬레이터, 스마트교차로, 긴급차량 우선신호 체험 등을 통해 7450명(11월 30일 기준)의 시민 눈높이에 맞춘 스마트도시 서비스를 홍보하고 이를 통해 스마트도시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안전한 스마트도시 안양 조성’에 시민들이 적극 동참하고 있다는 점도 높은 평가를 받았다.

시는 2일 시청 접견실에서 스마트도시정보과 등 관련 부서 직원들과 함께 전수식을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최대호 안양시장은 “스마트도시는 안양시 공직자의 끊임없는 노력의 결과”라며 “앞으로도 시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혁신적인 스마트도시 서비스를 개발하고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