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안동시, 도산서원 갑진년 '춘계향사' 봉행

NSP통신, 김오현 기자, 2024-03-22 19:13 KRX7
#안동시 #도산서원 #춘계향사 #퇴계 이황

매년 봄·가을 음력 2월과 8월의 중정일에 열려

NSP통신-도산서원 갑진년 춘계향사 봉행, 퇴계 이황 선생의 유덕을 기리고 추모하다. (사진 = 안동시)
도산서원 갑진년 춘계향사 봉행, 퇴계 이황 선생의 유덕을 기리고 추모하다. (사진 = 안동시)

(경북=NSP통신) 김오현 기자 = 퇴계 이황 선생의 유덕을 기리고 추모하는 도산서원 춘계향사가 오는 24일 오전 11시에 도산서원 운영위원회 주관으로 서원 내 상덕사에서 봉행된다.

이번 춘계향사에는 김원 前 서울시립대 부총장이 초헌관(도집례)을 맡아 예를 올린다.

도산서원의 향사는 매년 봄·가을 음력 2월과 8월의 중정일(음력 두번째 정일(丁日))에 서원 내 상덕사(보물 제211호)에서 치러진다.

G03-8236672469

상덕사는 퇴계 선생의 위패가 모셔져 있는 사당으로 주향위는 퇴계 이황이고 종향위는 제자인 월천 조목이다.

서원은 학문과 도덕을 가르치는 강학 공간이자 학덕이 높은 선현들이 배향된 공간이며, 향사례는 선현들의 학풍과 덕행을 본받고 따르고자 후학들이 예를 갖추는 것으로 스승과 제자가 다시 만나는 현세대와 소통하는 날이라 할 수 있다.

도산서원 운영위원회는 소중한 민족문화 유산을 계승하고 전통유교문화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돕기 위해 향사 봉행 전 과정을 일반 관람객도 참관할 수 있게 허용하고 있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